내년부터 SF영화 속 미래형 첨단 모빌리티가 서울 상공을 가로지르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오는 2030년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목표로 내년 상반기부터 여의도와 한강을 중심으로 UAM(Urban Air Mobility) 실증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개최되는 'UAM·드론·AI 신기술 협력 컨퍼런스'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형 도심항공교통(S-UAM) 미래 비전'을 발표한다.
이번 비전에는 서울 전역에 도심항공교통 체계를 구축해 '3차원 입체 교통도시'로 도약한다는 계획이 담겼다.
사업 추진에 앞서 시는 UAM 운항을 위한 필수 시설인 버티포트(정류장)를 단계적으로 확보해 교통 연계성을 높이기로 했다. 시는 시범 및 초기 단계 운행을 위해 2030년까지 여의도, 수서, 잠실, 김포공항 총 4곳에 주요 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시는 단계별 활성화 시기에 따라 '실증~초기~성장~성숙' 4단계로 나눠 운행 노선을 구상했다고 설명했다. 내년 상반기 킨텍스(고양)~김포공항~여의도공원, 잠실~수서역 총 2개 구간을 대상으로 실증할 계획이다. 시는 해당 기간 기체, 운항 관제 등 전반적인 운항 안전성을 검증할 방침이다.
'초기 상용화 단계(2026~2030년)'에서는 여의도를 기점으로 UAM을 시범 운용한다. 시는 "김포공항~여의도~잠실~수서 등 한강 전 구간을 순회하게 될 것"이라며 "김포공항 버티포트와 연계해 비즈니스·이동 수요뿐 아니라 관광·의료용 노선으로도 활용될 전망이다"고 전했다.
시는 2030~2035년 한강과 4대 지천을 연결해 수도권을 잇는 광역 노선을 구축하고, 사업 성숙기에 접어드는 2035년 이후에는 주요 도심을 연계한 간선 체계 및 수요자 맞춤형 노선을 완성한다는 복안이다.
광역 노선에는 상암·가산·광화문·왕십리·상봉 등 중간 거점 정류장이 추가돼 도심, 주거 지역 등 생활권이 연결되고 경기·인천공항과의 연계성도 높아진다.
시 관계자는 "서울형 UAM 체계가 완성되면 지상과 지하에 그쳤던 기존 교통수단을 넘어선 '3차원 입체교통' 서비스가 실현되고 도시 간 연결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며 "공간적 한계를 뛰어넘는 '메가시티' 시대가 열릴 것이다"고 말했다.
예컨대 대중교통이나 승용차로 약 1시간 소요되는 판교~광화문역 25km 구간을 UAM으로는 약 15분 만에 이동 가능하고, 잠실~인천공항도 25분 만에 오갈 수 있게 된다.
시는 "수도권 내 통행시간이 획기적으로 절감돼 연간 약 2조2000억원의 경제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며 "또 수도권 운송시장 규모 확대로 연간 약 4조원, 서울 시내 버티포트 구축으로 약 1조2000억원 등 천문학적인 경제적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컨퍼런스를 시작으로 육군과 '서울형 UAM 도입' 초기 단계부터 공역 관리, 비상 대응 체계 지원 등 안정적인 운항을 위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 하늘에 새로운 길을 열어줄 '서울형 UAM 미래 비전'을 통해 도심 이동의 자유가 이제 구상이 아닌 현실로 거듭날 것"이라며 "서울이 세계적인 3차원 입체 교통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시와 육군이 협력, 양 기관이 쌓아온 경험과 기술력을 모아 안전하고 효율적인 미래 교통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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