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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생산·내수·수출 16개월 만에 모두 증가...1~10월 누적은 생산↓·내수↓·수출↑

경남 창원 마산가포신항에 선적을 앞둔 자동차들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 /뉴시스

 

 

지난달 자동차의 생산을 비롯해 내수·수출까지 3가지 부문 실적이 1년4개월 만에 동시에 늘어났다. 하지만 올해 1~10월 누적기준으로는 수출만 소폭 증가하고 생산·내수는 감소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월 자동차 생산량(+7.8%)과 국내 판매량(+3.1%), 수출액(+5.5%)이 모두 전년동월에 비해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생산·내수·수출이 동시에 증가한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16개월 만이다.

 

생산은 +7%대로 가장 크게 늘어나 36만8000대로 집계됐다. 작년 10월 대비 조업일수 증가(평일 기준 +1일)와 완성차 업계의 신차출시(기아 EV3·K8, KG모빌리티 액티언,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가 생산증가 요인으로 풀이된다.

 

내수 판매는 14만6000대로, 내수가 늘어난 것은 지난해 11월 이후 11개월 만이다. 내수 증가는 그랑 콜레오스(10월 판매량 5385대) 신차 효과에 더해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4만9000대(전년동월비 +50.3%)로 역대 월 판매 최고실적을 기록한 효과가 컸다.

 

수출은 5%대의 증가 폭을 보이며 62억 달러(물량 24만3000대)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10월 수출액 중 최고 실적이다. 특히, 지난달 하이브리드차 수출은 11억 달러(+80.3%)로 역대 최고를 갈아치웠다. 최근 하이브리드차의 수출 호조를 바탕으로 1∼10월 누적 수출액 역시 591억 달러(+2.0%)로 사상 최고 실적을 보이고 있다.

 

반면, 생산과 내수는 올해 10월까지 누적으로 각각 -2.7%, -7.0%를 기록했다. 내수의 경우, 국산(-8.2%)이 수입(-0.5%)보다 더 크게 줄었다.

 

산업부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불확실성에 대응하여 업계의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는 한편, 11월 주요 자동차 업계 코리아세일페스타 참가 등을 통해 수출의 온기가 내수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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