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에 건설된 '코리아에너지터미널'(KET)이 상업 가동을 시작한다. KET는 석유와 가스 저장시설이 공존하는 국내 최초의 복합 에너지터미널로 평가받는다. 준공식이 14일 오전 개최됐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KET는 동북아 에너지 허브 정책의 핵심 사업이다. 지난 2013년 전남 여수 석유저장시설(오일허브코리아여수) 준공에 이어 2번째로 준공된 국내 에너지 거점 시설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우수한 지정학적 위치와 항만 조건 등을 기반으로 추진됐다"며 "현재 여수 터미널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울산 터미널 또한 원활한 운영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히 석유와 가스 저장시설이 공존하는 에너지터미널로, 최근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기존 석유 중심의 모델울 탈피해 천연가스까지 사업을 확장한 복합 터미널로 추진됐다. 혁신적 모델로 거듭난 만큼, 향후 수소·암모니아·이산화탄소 포집·저장시설 등 다양한 청정에너지원의 저장터미널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이 터미널은 또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이 성공적으로 합작한 민·관 협력의 모범사례로 꼽힌다. 정부는 그간 국제석유거래업 신설, 종합보세구역 내 국산 석유제품 블렌딩 허용 등 터미널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 노력에 앞장서 왔다. 한국석유공사는 대규모 국가기반사업인 석유 비축기지 건설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한 터미널 설계·건설에 기여했다.
민간부문인 SK가스의 경우, 울산 지역의 민간 LNG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해, 울산지역 첫 번째 LNG 터미널 구축을 제안했고, 이를 통해 터미널의 상업성을 대폭 확대했다.
코리아에너지터미널에 대한 국내외 기업들의 관심은 매우 높다. 석유·가스 저장시설(총 440만 배럴) 모두 대여 계약을 마친 상태다. 170만 배럴 규모의 석유 저장시설은 해외 트레이더사의 석유제품 트레이딩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또 270만 배럴 규모(20만톤)의 가스 저장시설은 울산지역에 있는 국내 기업의 신규 발전·산업 연료 등으로 공급된다.
이날 준공식에는 최남호 산업부 제2 차관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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