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1일부터 28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곳곳서 진행
우수 100개사 제품 집중 판매…홍대걷고싶은거리서 개막
전국서도 지역 판매전·나눔행사 펼쳐…기관·단체등 동참
吳 장관 "따뜻한 마음·나눔 주제로 우수 제품 알차게 준비"
중소기업, 소상공인 제품 판로 확대와 내수 활성화를 위한 '12월 동행축제'가 1일부터 이달 28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곳곳에서 펼쳐진다.
1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이번 동행축제는 지난 5월과 9월 축제에 참여했던 600개가 제품 가운데 소비자와 전문가가 선정한 100개사의 우수 소상공인·중소기업 제품을 집중 할인 판매한다.
이와 함께 판매 수익과 물품을 주변 어려운 이웃에게 전하는 나눔 캠페인도 함께 진행한다.
먼저 1주차 주말인 오는 6~8일에는 서울 홍대걷고싶은거리(레드로드 R1~2)에서 개막 특별행사가 열린다. 국내 대표 문화의 거리이자 2012년 상점가로 지정된 홍대 레드로드는 일 평균 방문객이 8000명에 이르는 곳이다.
중기부는 겨울을 맞아 따뜻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온기장터와 청년상인, 강한소상공인 및 동행기업 판매존, K-뷰티 제품 홍보관 등 30여 개의 판매·홍보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축제 기간 중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지역 판매전과 나눔행사가 이뤄진다.
대구 크리스마스페어와 연계한 ▲소상공인 특별판매전(6~8일) ▲군산&겨울 나눔 동행축제(2~28일) ▲서울 망원시장 크리스마스 마켓(2~15일) ▲인천 소상공인 우수제품 특판전(20~25일) 등이 소비자들을 찾아간다.
19~22일에는 서울 코엑스에서 K-핸드메이드페어와 연계한 소담마켓이 선을 보인다. 11곳의 동네상권발전소에서도 상권 특색에 맞는 콘셉트로 상권별 소비촉진 행사를 개최한다.
이와 함께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이노비즈협회 등 유관 협·단체와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 유통기업 등 36곳의 공공·민간에서도 미혼모 기부금·기부물품 전달, 한부모 가정 기부행사, 백년가게와 한끼 나눔행사 등 자발적 온기나눔 사회공헌 활동에 동참한다.
동행축제 열기는 온라인에서도 이어진다.
쿠팡, 11번가, 롯데온 등 주요 민간 온라인 쇼핑몰과 정부·지자체 운영 공공쇼핑몰 등 총 190여 개 채널에서 최대 50% 할인쿠폰 발행, 타임 특가, 특별할인전 등을 실시한다.
전국 7개소 소담스퀘어는 현장형 라이브커머스와 전용 기획전(최대 30% 할인)을 준비했다. 요기요, 11번가, 그립 등 8곳의 O2O플랫폼 기업들도 할인쿠폰을 지원한다.
공영홈쇼핑은 모바일 앱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 후 방송 상품을 앱으로 구매하는 고객에게 결제 금액의 10%를 적립금으로 지급한다.
한 달 간 매주 토·일요일에는 선착순 3000명에게 10% 할인 쿠폰을 준다. 쿠폰은 ID 당 하루에 1회 발급받을 수 있다. 3만원 이상의 방송 상품 구매 시 적용 가능하며, 최대 5000원까지 할인된다.
이웃과 온기를 나눌 수 있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4일부터 18일까지 '기부앤테이크' 이벤트를 통해 공영홈쇼핑 앱에 희망 메시지를 남기면 2000원 쿠폰을 받을 수 있다.
12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양천구 행복한백화점에서는 동행축제 맞이 나눔 바자회가 열린다. 공영홈쇼핑의 인기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수익금은 전액 기부한다.
전국 8000여 곳의 착한가격업소와 1300여 곳의 백년가게 이용 시 카드 할인혜택은 이번 동행축제에서도 지속된다. 롯데카드도 새롭게 백년가게 10% 할인 등 이벤트를 열 계획이다.
동행축제 각종 할인과 이벤트는 동행축제 누리집과 카카오톡 동행축제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12월 동행축제는 따뜻한 마음과 나눔을 주제로, 연말연시를 맞아 주위의 고마운 분들에게 질 좋은 우수 제품으로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알차게 준비했다"면서 "아울러 전국 곳곳에서 함께 열리는 판매전과 나눔행사에도 국민여러분들의 많은 온기를 보태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2020년부터 시작한 동행축제는 위축된 소비심리를 살려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판매를 촉진한다는 취지로 5년째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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