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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트랜스미디어'훈풍에 게임업계 다시 한번 날개달자

최빛나 유통부 기자

경기침체, 신작부재 등으로 위축돼 있는 게임업계가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다. 이번엔 '트랜스미디어'다. 쉽게 말해 콘텐츠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것. IP(지식재산) 가치는 높이고 새로운 유저 확보를 위해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트랜스미디어는 하나의 IP를 영화, 드라마, 웹툰 등 여러 형태로 제작해 콘텐츠를 확장하는 것을 뜻한다. 게임사들이 트랜스미디어를 전략으로 설정하는 이유는 수익모델 창출 때문이다. IP가 중요한 업계 특수성을 고려해 영화, 애니메이션 등을 제작해 추가적인 수익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새로운 유저 확보에도 효과적이다. 영화, 애니메이션 등 차별화된 콘텐츠 영역을 넓히면서 팬들이 IP에 대한 충성도까지 생기기 때문이다.

 

특히 K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인 만큼 글로벌 팬층까지 확보할 수 있어 고객층이 넓어진다는 것도 장점이다.

 

새로운 문화에 대해 열광하는 글로벌 팬들을 통해 트랜스미디어 시장에도 속력이 붙을 전망이다.

 

실제 성공 사례들도 가시화되고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LoL) IP를 기반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아케인'이 있다. '아케인'은 LoL의 세계관을 활용해 만든 애니메이션이다. 넷플릿스에서 방영된 아케인은 첫 공개 이후 52개국에서 톱10 차트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아케인'의 성공은 단순히 게임에서 파생된 콘텐츠가 아닌, 독립적인 작품으로서도 큰 호평을 받았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는 평이다.

 

포켓몬 IP도 지난 1996년 일본에서 비디오 게임에서 시작해 애니메이션, 영화 등 플랫폼으로 확장됐다. 포켓몬은 애니메이션 시리즈와 영화 시리즈를 통해 글로벌 팬층을 형성했으며, 최근에는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포켓몬 GO'로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

 

국내 게임사 중에서는 넷마블이 트랜스미디어에 가장 적극적이다. 대표적으로 웹소설 '나 혼자만 레벨업'을 기반으로 한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가 있다. 이 게임은 웹툰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면서 출시후 한달만에 매출 1000억원을 넘어섰다. 이는 IP의 지속적인 가치 상승을 보여주는 사례다.

 

크래프톤도 '배틀그라운드' IP를 활용한 마동석 주연의 단편영화 '그라운드 제로'를 공개했다.

 

넥슨 역시 '던전앤파이터' IP를 활용해 웹툰 '아라드의 빛: 먼저 걷는 자'를 선보였으며, '메이플스토리' IP 역시 웹툰은 물론, 웹소설, 만화책으로 선보인 바 있다.

 

AR, AI, 멀티플랫폼 등 다양한 신사업을 준비해왔지만 드라마틱한 성과가 없어 주춤해 있는 게임시장에 '트랜스미디어'라는 훈풍이 불어 게임업계가 다시한번 날개를 달길 간절히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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