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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SK온 이어 LG엔솔도 비상경영…K-배터리, 위기 대응 '전면화'

LG에너지솔루션 미국 애리조나 공장 조감도. / LG에너지솔루션

전기차 시장의 둔화로 배터리업계가 잇따라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여기에 미국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으로 인해 친환경·에너지 정책이 변화할 가능성이 제기되며 불확실성이 더해지고 있다.

 

관련 업체들은 조직 구조를 최대한 효율화하고 전사적으로 위기 대응에 나서는 분위기다. 이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어려움을 극복하겠다는 입장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0일 구성원에게 이창실 최고재무책임자(CFO)와 김기수 최고 인사책임자(CHO) 명의의 메시지를 보내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전사 차원의 위기 경영을 도입하고자 한다"며 긴축경영을 시사했다.

 

이 CFO와 김CHO는 메시지에서 "올해는 지난 10년 중 처음으로 매출 역성장이 예상되고 내년에도 매출과 가동률 개선 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한다"며 "투자비 증가로 인한 부담도 높아 당분간 의미 있는 수익 창출에는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비용절감을 위해 임원 해외 출장 시 8시간 미만 거리는 이코노미석 탑승을 의무화했다. 출장 규모를 최소화하고 화상화의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또한 일부 신사업 및 신기술 분야를 제외하고 신규 증원 대신 내부 인력 재배치하며 조직 효율화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SK온 또한 지난 7월 조직을 효율화하고 흑자전환을 달성할 때까지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SK온은 흑자 달성 때까지 모든 임원의 연봉을 동결하고 임원 해외 출장 시 이코노미석 탑승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지난 2021년 출범 이래 첫 희망퇴직을 진행하기도 했다.

 

삼성SDI도 임원 주 6일 근무제를 시행하며 내부적으로 비용 절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배터리업계는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경영 효율성을 꾀한다는 전략이다. 전기차 캐즘(수요 정체기)으로 인한 업황 둔화와 대외적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배터리 업계는 ESS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이를 새로운 돌파구로 삼겠다는 판단에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 집중됐던 사업구조를 ESS 등 비전기차 사업 확대를 통해 중장기적인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미국 재생에너지 기업 테라젠과 최대 8GWh(기가와트시)에 이르는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북미 ESS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SDI도 ESS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회사는 울산 사업장에 LFP 배터리 생산설비를 구축해 ESS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미국에 LFP 배터리 생산 거점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K온도 조직 개편을 통해 ESS 사업부를 대표이사 직속으로 편제하고 이와 함께 ESS 솔루션&딜리버리실을 신설했다. 신설 조직은 ESS R&D와 납품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 관리를 담당한다. 삼원계와 LFP ESS, ESS 에너지관리시스템 등 폭넓은 연구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려면 비용 절감과 더불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ESS와 같은 비전기차 사업 확대가 핵심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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