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26일 연말결산 데이터를 통해 2024년 한 해동안의 주요 성과를 공개했다. 1년 새 '모임' 이용자가 3배 증가해 동네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했고, 누적 4억 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것과 맞먹는 자원순환 효과도 달성했다.
당근은 현재 전국 6577개 지역을 연결하며, 지난 10월 기준으로 누적 가입자 수 4000만명을 돌파했다.
특히 당근의 '모임'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었다. 운동, 독서, 캠핑, 맛집 투어 등 다양한 취미 활동을 이웃과 함께 즐기려는 수요가 늘면서 이용자 수가 전년 대비 3배 늘었다. 누적 방문 횟수는 19억2000만회에 달했으며 재참여율은 62%로 이웃 간 소통의 활성화에 기여했다.
당근의 '동네생활' 게시판에서는 2024년 한 해 동안 3900만건의 소통이 이루어지며 전년 대비 56% 증가했다. 또 지역 기반 숏폼 콘텐츠 서비스 '당근 스토리'는 맛집, 미용실 등 지역 정보를 제공하며 오픈 1년 만에 일평균 업로드 수가 60배, 시청 수는 24배 증가했다. 특히 '붕어빵지도'와 연계된 가게 정보,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맛집 소개 등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었다.
중고거래 플랫폼으로서도 성과를 냈다. 한 해 동안 1억8300만건의 중고거래가 이루어졌고 그 중 1360만건은 이웃 간 나눔으로 이어졌다. 당근 관계자는 "중고거래로 실현된 자원순환 효과는 약 4억 500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것과 맞먹는다"고 전했다..
연말을 맞아 당근은 이용자들의 연간 활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올해의 이웃'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2017년부터 이어져 온 이 캠페인은 올해 '모임 마당발', '맛집 빅데이터', '알바 족집게' 등 21개의 맞춤형 별명을 제공하며 12월 31일까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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