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 참사 하루 만에 제주항공 동일 기종서 또 랜딩기어 이상이 발견된 점에 대해 별도의 조치를 통해 정상 작동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사고 유가족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장례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30일 제주항공은 오전 11시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 호텔에서 무안 제주항공 참사 관련 3차 브리핑을 열었다. 3차 브리핑에는 송경훈 제주항공 경영지원본부장이 참석했다.
송 경영지원본부장은 제주항공 동일 기종서 또 랜딩기어에 이상이 발견된 점에 대해 "이륙 직후 랜딩 기어에 이상이 있다는 시그널 접수가 됐고 모니터에서 확인이 됐다"라며 "해당 편 기장들은 지상에 있는 전기통신센터를 통해 별도의 추가적인 조치를 했으며 정상 가동을 했다"고 말했다. 안전 운항을 위해 회항해 점검을 받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으며 승객들은 대체 항공편을 통해 제주로 출발했다고 설명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37분 김포공항에서 출발한 제주행 제주항공 7C101편은 이륙 직후 랜딩기어(비행기 바퀴 등 이착륙에 필요한 장치) 이상이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탑승자 가족 지원을 위해 37명의 직원을 무안공항에 파견했다"라며 "추가파견도 할것이며 300여명 탑승자 가족 옆에서 장례지원 절차 등 의견을 듣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5개 보험사가 우선 가입돼 있고 영국 보험사에 재보험이 가입돼 있다"며 "영국 재보험사 관계자가 어젯밤 늦게 귀국했다"고 덧붙였다. 제주항공은 수습 이후 장례 등 보험사와 협의해 구체적인 보험금 지급 방식 등 관련 논의를 시작할 계획이다.
해당 보험사는 ▲삼성화재 55% ▲KB손해보험 26% ▲DB손해보험13% ▲메리츠화재3% ▲하나손해보험 3%의 비중으로 보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보험은 계약 규모가 큰 특성으로 인해 여러 보험회사가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한다.
현장에서 이뤄지는 사고수습과 사고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회사 측이 별도로 설명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는 사고당일인 지난 29일 오후 4시에 무안을 출발했으며 현장에서 파견된 직원들과 함께 유가족 지원, 현장수습을 함께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29일 오전 9시 7분께 태국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편 항공기가 무안국제공항 활주로로 착륙을 시도하던 중 추락했다. 항공기는 활주로 외벽을 충돌하면서 반파되고 화재가 발생했다.
탑승객과 승무원 181명을 태운 항공기는 활주로 외벽을 충돌하면서 반파되고 화재가 발생했고 탑승자 181명 중 승무원 2명을 제외한 승객 179명 전원이 사망했다
현재 무안공항은 오는 1월 1일 오후 5시까지 공식적으로 폐쇄된 상태다. 무안 공항을 통해 해외로 출국한 여행객들은 인천·부산을 통해 귀국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제주항공 측은 설명했다. 사고 당일 이후에 항공편을 이용해 해외로 출국할 계획이었던 이용자들에게는 여정을 변경하고 일정을 취소하는 방향으로 조치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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