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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게임 트렌드는 변화중…업계, 퍼블리싱 사업 확장 총력

엔씨소프트의 온라인 게임 플랫폼 '퍼플(PURPLE)'이 PC 게임 타이틀 배급 사업을 시작하고 통합 게임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확장한다./엔씨소프트

전 세계적으로 게임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가운데, 국내 게임업계가 원할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퍼블리싱 강화에 속력을 낸다. 자체 개발뿐만 아니라 퍼블리싱까지 힘을 주면서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겠다는 전략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게임사들이 퍼블리싱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나섰다.

 

각 게임사들의 퍼블리싱 파트는 게임을 유통 및 배급하는 회사. 게임 개발사의 게임을 받아서 유통하는 회사를 뜻한다. 게임 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게임의 번역 및 현지화, 서버 관리, 홍보, 이벤트, 유저 관리 및 분석, 게임시장 분석, 운영체계 구축 등 게임의 서비스에 관련한 모든 사항들을 책임지고 운영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게임사들은 직접개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뿐만 아니라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다. 또 경쟁력있는 게임을 선택할 수 있어 빠르게 확장이 가능한 것도 용이하다.

 

국내 게임사들 중 엔씨소프트가 퍼블리싱 사업 확장에 가장 적극적이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9월 온라인 게임 플랫폼 '퍼플'이 PC 게임 타이틀 배급 사업을 시작하고 통합 게임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확장한다. 퍼플은 2019년 엔씨가 개발한 크로스플레이 플랫폼이다.

 

엔씨는 실적부진에 따른 대안책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을 내세웠다.

 

엔씨는 퍼플을 통해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마블스 스파이더맨 리마스터', '마블스 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 '라쳇 앤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 등 올해에만 4개의 퍼블리싱 판권을 획득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미스틸게임즈'와 '버추얼 알케미' 등 저력 있는 개발사에 투자를 단행해 IP도 확대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26년까지 다양한 장르의 신작 10종을 선보일 계획이다.

 

크래프톤은 인도시장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고 나섰다.

 

크래프톤은 인도 공략에 가장 적극적인 기업이다. 지난 2020년 인도 현지 지사를 설립했고 이를 통해 BGMI를 서비스하고 있다. 이후 2021년부터 현지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네트워크를 적극 구축해 BGMI의 인도 시장 안착에 힘썼다. 이에 꾸준히 인도 앱 마켓 매출 1위에 올랐으며 인도 게임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도 게임 스타트업 멘토링 프로그램인 '크래프톤 인도 게이밍 인큐베이터(KIGI)'를 실시하고 차세대 게임 개발자를 육성한다. KIGI에 선정된 기업은 6개월에서 1년 간 최대 15만달러의 지원금을 제공받는다.

 

뿐만 아니라 배그모바일 글로벌 진출 노하우를 토대로 게임사와의 협업도 진행하고 있다. 실제 데브시스터즈와 쿠키런인도를 츨시한 바 있다.

 

프로레슬러 '그레이트 칼리'가 등장하는 쿠키런 인도 캠페인. /데브시스터즈

크래프톤과 데브시스터즈는 최근 '쿠키런 인도'를 인도 시장에 출시했다. 쿠키런 인도는 현지 구글플레이 인기 게임 5위에 오르는 등 초기 진입에 성공했다. 평점도 4.64를 기록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도 올해 ▲가디스오더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크로노 오디세이 등을 퍼블리싱 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 4분기 출시 예정인 크로노 오디세이는 카카오게임즈 실적 회복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와 함께 올 하반기 자체 개발 게임 7종도 출시할 예정이다.

 

컴투스는 올해 ▲갓앤데몬 ▲더 스타라이트 ▲프로젝트 M 등 4종의 퍼블리싱을 담당한다. 컴투스는 퍼블리싱 라인업 확대를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게임업계 트랜드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만큼 국내 게임사들이 다양한 대안책을 마련하고 있다. 수익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치는 퍼블리싱 사업을 확장하는 이유다. 각 게임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각 나라의 특징에 맞게 빠르게 선보이기 위해선 퍼블리싱사업에 초점을 맞추는 추세는 지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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