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2025서 기자간담회
中 추격 위협…"전사 역량 결집할 것"
"로봇 확실한 미래…휴머노이드 진출"
인도 잠재력 크다…현지 국민 브랜드 목표
"불확실성의 지속으로 이제는 다른 차원의 정교한 실행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LG전자는 어떤 시나리오든 다 준비해놨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현지시간 8일(현지시간)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5년도 사업 전략을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조 CEO를 비롯해 류재철 HS사업본부장(사장), 박형세 MS사업본부장(사장), 은석현 VS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조주완 사장은 트럼프 2기 출범에 따른 경영 불확실성과 관련해 "어느 해보다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어렵다는 말로도 표현하기 힘든 고단한 한 해가 될 것"이라면서도 "여우 '지혜 주머니'처럼 LG전자만의 플레이북을 갖고 시나리오에 따른 대응 방법을 준비해놨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외 불확실성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치밀하게 짜놓았다고 밝혔다. 글로벌 시장과 경쟁환경을 경영활동의 상수(常數)로 두고 실행 전략을 정교화하는 데 주력하며 사업의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질적 성장'을 가속화하겠다는 목표다.
구체적으로 LG전자는 웹(web)OS 광고 등을 포함한 플랫폼 기반 서비스사업 매출을 2030년까지 현재의 5배 이상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전사 영업이익의 20%를 담당하는 핵심 사업모델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구독사업 매출을 2030년까지 3배이상 늘리겠다는 목표다. 최근 LG전자의 구독 사업은 계속해서 고속 성장 중이다. 지난해 구독 사업 매출액은 직전년도 대비 75% 이상 성장해 2조 원을 육박했다. 당초 목표였던 1조8000억원을 훌쩍 넘겼다.
아울러 B2B 매출 비중을 오는 2030년까지 45%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 27% 수준이던 B2B 매출 비중은 지난해 말 기준 35%까지 올라갔다. LG전자는 B2B 사업 가속화 차원으로 전장 사업에 이어 AI 시대 고속 성장이 전망되는 냉난방공조(HVAC) 사업에 본격 드라이브를 건다.
조 사장은 인도 시장에서 대해서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인도에서 LG전자는 냉장고와 세탁기 등 생활가전을 비롯해 TV 시장에서도 1위를 달리고 있다"며 "앞으로 인도의 국민브랜드가 되고 싶다"고 했다.
올 상반기 예정된 LG전자 인도법인 IPO(기업공개)와 관련해서는 "인도법인의 IPO는 인도 시장의 잠재력을 보고 하는 것이고 자금 유입은 부가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도는 잠재력이 큰 시장"이라며 "에어컨 보급률이 10%가 안 돼 더운 날씨에 많은 사 람들이 죽어가고, 인구 70~80%가 냉장고·세탁기 없이 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많은 공장을 지어 현지 완결형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생각도 있다"고 밝혔다.
조 사장은 중국 기업의 공세에 대해 사업 잠재력 극대화와 플랫폼 기반 서비스사업 확대, B2B 사업 가속화 등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조 사장은 중국 가전 업체들의 성장과 관련해 "그동안 위협에 대한 인식 단계였다면, 이제부터는 대응을 위한 실행 단계로 옮겨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LG전자는 이날 중국 가전과의 경쟁 방향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특히 중국 위협이 거센 초대형 TV 사업과 관련해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중국 업체들의 TV가 110형, 116형으로 커졌는데 제품을 보고 많이 놀랐다"며 "(LG전자도 어떻게) 쫓아갈 것인지 스터디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100형 이상으로 만들경우, TV를 실내로 가져올 때 문을 뜯지 않고 수용 가능한 가옥 구조가 전 세계적으로 몇 가구나 될 지 고민하고 있다"며 LG전자도 올해 100형 제품을 출시하는데, 고객 관점에서 의사 결정을 할 생각"이라고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로봇을 기반으로 한 신사업 개발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조 사장은 "로봇은 확실한 미래"라며 "가사 노동해방을 위해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기존 물류, 배송, 서빙용 로봇에 더해 '로봇의 끝판왕'으로 불리는 휴머노이드까지 내놓겠다는 것이다. LG전자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초기 버전인 인공지능(AI) 에이전트 'Q9'을 2~3월 '베타 테스트'를 거쳐 연말께 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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