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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뷰티

CJ올리브영, '경산센터' 본격 가동...K뷰티 '물류 공급망' 강화

올리브영 경산 물류센터 전경. /CJ올리브영.

CJ올리브영이 영남권에 대형 물류 거점을 마련하며 안정적인 공급망을 강화한다. CJ올리브영은 이달부터 경북 경산에 위치한 '올리브영 경산 물류센터'를 본격 가동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경산 물류센터 추가로 올리브영은 전국 1300여 매장에 대한 물류 공급 체제를 이원화한다는 방침이다. 양지센터는 전체 60%에 달하는 수도권 매장 물류와 온라인몰 배송에 집중하고, 경산센터는 지리적으로 인접한 영남, 제주, 충청, 호남권 600여 개 매장 물건 공급을 맡는다.

 

CJ올리브영에 따르면 경산센터 규모는 연면적 3만8000제곱미터(㎡)로 축구장 6개 수준이다. 경산센터가 하루 동안 소화 가능한 출고량은 100만 개에 이른다. 산술적으로 초당 10개 이상의 상품을 출고한다는 것이 올리브영 측의 설명이다. 또 올리브영은 기존 대비 생산 능력을 50% 이상 높여 하루 최대 300만 개의 상품을 전국 매장으로 내보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경산센터는 올리브영에 최적화된 최첨단 설비와 시스템을 도입해 전체 물류 과정의 90%를 자동화한 것이 특징이다.

 

경산센터는 선반 사이를 오가며 상품을 쌓고, 필요한 제품을 골라내는 등 지게차 역할을 대신하는 '에어롭', 입출고 상품을 싣고 작업자에게 전달하는 '자율 이동 로봇', 박스 단위 고중량 물류를 운반하는 '디팔렛타이저' 등을 활용해 작업자의 수작업을 대폭 줄여 생산성을 극대화한다.

 

이와 함께 낱개 단위 상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개별 선별 시스템'과 '디지털 선별 시스템', 소포장 상품을 운반 벨트에 투입해 주는 다관절 팔을 탑재한 '낱개 피킹 로봇' 등이 작업 효율성을 높인다.

 

경산센터의 이러한 물류 자동화 시설은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스마트물류센터 인증'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화장품을 주력 상품으로 취급하는 제조·유통 기업 가운데 해당 인증을 받은 기업은 올리브영이 유일하다.

 

이처럼 올리브영은 '물류 인프라'가 K뷰티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왔다.

 

올리브영은 지난 2024년 8월에는 올리브영 글로벌몰(역직구몰)과 '바이오힐보', '웨이크메이크' 등 올리브영 자체 브랜드 물류 전반을 담당하는 안성센터를 구축한 바 있다. 이후 같은 해 연말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등 글로벌 쇼핑 기간 안성센터는 수출 전용 라인을 기존 대비 60% 이상 활성화해 급증하는 해외 수요에 적극 대응했다.

 

아울러 올리브영은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중심의 도심형 물류센터(MFC)를 전국 주요 광역시 및 지방 중소 도시로 확장해 당일배송 '오늘드림' 서비스를 비롯한 퀵커머스 시장도 공략한다.

 

올리브영 측은 "K뷰티 산업이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물류 경쟁력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파트너사와 상생하며 국내외 고객 만족도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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