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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미의 와이 와인]<269>말도 안되는 꿈이 현실로…佛 근위대 샴페인 '봉발레'

<269>프랑스 샴페인 '봉발레'

 

안상미 기자

 

 

"샴페인 봉발레는 샴페인 하우스를 처음부터 새로 만들고자 하는 말도 안되는 꿈(crazy dream)에서 탄생했다."

 

프랑스 샴페인 협회가 봉발레를 소개하는 첫 구절이다. 봉발레는 기욤 봉발레가 2012년에 설립했다. 기욤은 처음부터 자신의 이름을 내 건 샴페인 하우스를 만드는 것이 꿈이었다.

 

기욤 봉발레(오른쪽)와 폴린 봉발레. /샴페인 봉발레

이게 왜 말도 안되는 일이었는지 보자.

 

샴페인은 스파클링 와인 가운데 프랑스 샹파뉴 지역에서 생산하면서 병에서 2차 발효를 하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야 한다.

 

먼저 지역적 제한은 그 자체로 진입장벽이다. 돈이 있다고 해도 샹파뉴 포도밭 구매는 커녕 재배한 포도를 사들이기도 쉽지 않다. 양조방식의 제한은 그만큼 비용으로 반영된다. 일반 와인의 숙성 기간에 더해 샴페인다움을 얻기 위해선 병 속에서 추가로 시간을 보내야 한다. 샴페인 시장의 경우 소수 대형회사의 점유율이 높고, 패밀리 하우스가 많지 않은 것도 그래서다. 때문에 역사와 명성을 지닌 와이너리들도 샴페인 하우스에 도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로 여겼다. 대규모의 자본을 투입하고도 생산한 샴페인이 자리를 잡기까지 20~30년은 기본으로 봐야하니 말이다.

 

반면 기욤의 조건은 어느 것 하나 유리할 것이 없었다. 어릴 때 부모님을 따라 샹파뉴 중심부인 랭스에 왔다고는 하나 전통있는 와인 가문도 아니었고, 집안에 와인메이커 출신도 하나 없다. 포도밭은 물론 마련된 자본도 없었다.

 

샴페인 하우스를 만들겠다는 꿈이 전부였지만 기욤을 이를 위해 떼땡져와 포메리, 로랑페리에와 같은 프랑스 유명 샴페인 하우스에서 일하면서 샴페인 양조와 세일즈 실무 경험을 쌓았다. 이와 함께 샴페인의 품질을 담보하기 위해 '영혼을 갈아넣었다'고 할만큼 공을 들였다.

 

말도 안되는 꿈이 현실이 되는 이변이 일어났다. 프랑스 대통령궁을 호위하는 근위대가 2020년 공식 샴페인 리스트에 '봉발레 브뤼'를 올리면서다. 하우스의 첫 작품인 봉발레 브뤼를 2014년에 런칭했으니 불과 6년 만이었다.

 

나폴레옹은 '승리하면 샴페인을 마실 자격이 있고, 패배하면 (샴페인이) 필요해진다'는 말을 남긴 바 있다. 근위대는 이를 기려 샴페인만 마시는데 철저하게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통해서만 선정한다. 당시 유명 대형회사들의 샴페인을 모두 앞서면서 봉발레는 '앙팡 테리블(무서운 신예)'로 떠올랐다.

 

샴페인 봉발레 브뤼. /니혼슈코리아

'봉발레 브뤼'는 피노누아 70%와 샤르도네 30%로 만들었다. 잔에 따르면 짙은 황금색조에 기포가 끊임없이 솟아오른다. 청량한 청사과와 함께 잘 숙성된 샴페인 특유의 효모향이 매력적이다. 우아한 산도와 미네랄 느낌은 식전주는 물론 다양한 음식과 같이 마시기에도 좋게 한다.

 

기욤은 "우리는 봉발레가 단순한 샴페인 그 이상으로 꿈을 가진 이들에게 영감을 주기를 바란다"며 "봉발레의 도전과 모험은 편견을 부수고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초대장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진정으로 의미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고 말했다.

 

새해에도 못 이룰 것 같은 꿈이 있었다면 봉발레 한 잔을 마시면서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아봄이 어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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