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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국내 제약·바이오, 디지털 전환 확장세..."의료 편의성 높일것"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에 국내 의료기관으로는 처음 도입된 인공지능 가상인간 기반 키오스크가 작동되고 있다. /지오영그룹.

국내 의료 현장에서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전환이 확장되고 있다. 29일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의약품 유통 전문 지오영그룹의 포씨게이트는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에 '인공지능 메타휴먼 키오스크'를 새롭게 공급하고 있다.

 

'인공지능 메타휴먼 키오스크'는 병원 행정 업무를 지원하는 기존 키오스크에 가상인간 서비스를 결합한 지능형 스마트 기기다. 실제 사람과 같은 외모와 목소리가 키오스크 화면에서 접수, 수납, 처방전 및 증명서 발급 등 각종 행정 업무를 안내한다.

 

이에 대해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관계자는 "가상인간의 친절한 설명 덕분에 어르신 환자와 보호자의 키오스크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며 "병원 입장에서도 인력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병원행정을 원활하게 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서비스는 국내 병원 키오스크 전문 기업인 포씨게이트의 하드웨어에 생성형 인공지능 전문 기업 플루닛의 기술이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포씨게이트는 한림대학교 성심병원을 시작으로 향후 전국 의료기관으로 스마트 키오스크 공급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포씨게이트는 각 병원 특색에 맞는 스마트 키오스크를 제작하고 병원창구를 무인화하는 등 병원 IT솔루션 전문 기술을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포씨게이트는 현재 전국 대형병원을 대상으로 무인 수납과 전자처방전, 진료대기 스마트 알림톡, 실손 보험청구 시스템 등 환자 중심의 스마트병원 구축을 위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일동제약그룹의 종합 헬스케어 플랫폼 기업인 새로엠에스도 비대면 진료용 키오스크 공급 사업을 추진한다.

 

새로엠에스는 최근 엔트위즈솔루션과 협약을 체결해 의료 사각지대와 IT 취약 계층을 위한 비대면 진료 키오스크 보급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회사는 비대면 진료 중개 장비인 '후다닥 케어 키오스크' 및 관련 플랫폼, 시스템 등을 개발한다. 회사 측은 올해 1분기 내에 '후다닥 케어 키오스크' 제작을 완료하고 이를 활용해 전국의 경로당, 요양원, 복지 시설 등에서 비대면 진료 플랫폼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일동제약그룹은 그동안 새로엠에스를 통해 비대면 진료 중개 서비스인 '후다닥 케어'를 운영해 왔다. 엔트위즈솔루션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양방향 화상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지자체의 스마트 경로당 사업, 가톨릭대학교의 비대면 진료 등에 원천 기술을 제공한 바 있다.

 

강규성 새로엠에스 대표는 "후다닥 케어 키오스크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비대면 진료를 접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마련할 계획"이라며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과 보건·의료 서비스 활성화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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