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 기록을 갈아치웠으나, 증가 폭은 역대 가장 작은 수준까지 내려왔다. 민간소비의 부진을 비롯해 티몬·위메프 사태, 12·3 사태 등이 증가세 둔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2024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작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대비 5.8% 늘어난 242조897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01년 관련 통계가 시작된 이래 최대 금액이다.
배달 등 음식서비스(10.9%)와 음·식료품(14.8%) 거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교통서비스(9.3%)도 크게 성장했다.
반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전년대비 증가 폭은 2022년 10.3%, 2023년 8.3%, 2024년 5.8% 등 둔화 추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작년의 '5%대' 수치는 역대 최저다. 지난해 7월 이른바 티메프 사태 이후 월별 증가율도 8월 2.0%, 9월 2.2%, 10월 0.7%, 11월 1.0%, 12월 3.2% 등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12·3 사태 여파로 연말 특수도 사라졌다. 1년 전인 2023년 12월 거래액 증가율이 7.7%에 달한 반면 2024년 12월 거래액은 3.2% 느는 데 그쳤다.
'해외직구'는 증가했다. 특히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국, 일본 앱에서는 구매한 비중이 크게 늘었다. 지난해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전년보다 19.1% 늘어난 7조9583억 원에 달했다. 이는 관련 통계 집계 이후 최고액이다.
해외직구는 미국(-8.9%)에서 감소했으나 중국(48.0%), 일본(16.4%) 등에서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중국의 경우,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온라인쇼핑 앱이 강세를 보이며 꾸준히 증가하는 흐름이다. 품목별로는 음·식료품(-0.5%) 등에서 감소한 반면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12.9%), 생활·자동차용품(72.1%), 가전·전자(26.4%) 등에서 늘었다.
우리나라에서 해외로 물건을 직접 파는 판매액도 1조7225억 원으로 전년보다 1.5% 증가했다. 지역별로, 중국(-7.4%) 등에서 감소했지만 미국(41.7%), 기타 아시아(150.9%) 등에서 증가했다. 상품군별로, 음반·비디오·악기(-39.1%) 등에서 줄었지만 컴퓨터 및 주변기기(436.7%),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17.5%), 음·식료품(65.0%) 등에서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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