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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김철주 생보협회장 "'위기의 일상화'...본업 경쟁력 강화해야"

김철주 생명보험협회 회장이 12일 '2025년 생명보험협회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김주형 기자

"작년에도 생보산업은 위기였는데 지금 보면 위기가 일상화되는 것 같다. 우리 생보산업의 위기가 아주 가중되고 있다."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은 12일 '2025년 생명보험협회 기자간담회'에서 생보산업의 지속된 위기를 강조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대내외적인 불확실성 속에서 본업 경쟁력 강화로 위기를 돌파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생보산업이 영위하고 있는 본업에 대한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며 "적절하고, 좋은 상품을 소비자한테 공급하고 새로운 분야에 진출해 수익을 창출하는 두 가지 경쟁력 강화 과제가 있다"고 말했다.

 

생명보험협회는 '위기관리'와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생보산업의 미래 신성장 기반 마련을 추진한다. 최근 급격한 시장환경 변화 등에 대응해 3대 핵심목표 및 9개 중점과제를 선정하고 집중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해 생보사의 안정적 경영을 지원한다. IFRS17의 합리적 개선과 K-ICS제도의 연착륙을 위해 국내 적용중인 준비금제도(해약환급금 준비금, 보증준비금 등)에 대한 중장기 영향 등을 분석한다. 배당 등 밸류업 정책에도 부합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해 금융당국에 건의할 예정이다.

 

실손청구 전산화 추진 지원 및 보험사기 근절 대응력 강화를 통해 소비자 신뢰도도 제고한다. '실손24' 서비스 지원을 위해 전국 의학단체·의학회 등 방문 설명회 개최 등으로 요양기관 참여를 독려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보험사기 확정판결 설계사 퇴출을 위한 보험업법(안) 국회 통과를 지원할 계획이다.

 

초고령사회에서 생명보험의 역할을 강화하고 신성장동력도 발굴한다. 아울러 보험·요양 융복합 서비스 및 고령자 주거시설 확대를 추진한다. 특히 신시장 개척을 위해 생보사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해외 감독당국 및 유관기관 교류를 통한 네트워크 형성 및 강화할 계획이다.

 

김 회장은 "초고령층을 위한 특화 상품, 서비스와 요양업 등 돌봄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해외 진출을 통한 수익 기반 다각화의 필요성도 크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생보산업이 현재의 포화된 시장을 넘어서 새로운 지평으로 나아가는데 힘을 기울일 것"이라며 "사석위호(射石爲虎)의 자세로 임한다면 생보산업을 둘러싼 도전적 환경이 새로운 성장을 위한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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