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4일 전국 307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영양군은 종합등급에서'다'등급을 받았지만 민원만족도 항목에서는 최하등급인 '마'등급 받아 군민의 민원서비스에 대한 체감온도는 더 낮았다.
이번 평가는 중앙정부기관, 광역자치단체, 교육청, 기초자치단체 등 6개 기관 유형별로 나눠 진행됐으며 성적에 따라 '가' 등급(상위 10%)부터 '마' 등급(하위 10%)까지 평가됐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정부업무평가의 일환으로 해마다 실시하며 평가항목은 민원처리의 다양한 분야를 적정하게 측정·평가하기 위해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운영, 국민신문고민원처리, 고충민원처리, 민원만족도 5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영양군은 2021년도 대구·경북 기초지자체 중 유일하게 '가' 등급을 받았고 이후 3년 연속(2021~2023년) '가'등급을 받은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그런데 왜?
이 평가를 지켜 본 M씨는 민원서비스 등급이 낮아진 이유에 대해 잦은 인사이동에 따른 업무전문성과 능력, 서비스의 질이 담당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전제한 후 부서에 따라 전문성이 필요한 곳은 인사이동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듯이 균형과 절제된 인사가 행정효율의 전부라고 언급한 것이다.
영양군은 얼마 전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4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도 최하위 등급을 기록하며 민원 서비스와 청렴도 모두에서 부진한 성적을 보여 지역주민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이에 대해 영양군 관계자는 민원서비스, 청렴도 평가에서 낙제점을 받은 이유를 분석한 후 철저한 대책을 세워 향후 좋은 평가를 받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는 각 지자체가 민원서비스 개선을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로 영양군이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 차후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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