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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이병래 손보협회장 "시대적 역할과 책임 수행할 것"

2025년 손해보험협회 기자간담회 개최
3대 핵심 전략 및 19개 세부 과제 발표

이병래 손해보험협회장이 19일 '2025년 손해보험협회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김주형 기자

"손해보험사의 경영 실적은 꾸준히 개선되고 있으나 미래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자세로 무장하고 끊임 없는 혁신으로 내실을 강화해야 한다."

 

이병래 손해보험협회장은 19일 '2025년 손해보험협회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손보협회는 내실 있는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2025년 주요 업무추진 방향을 밝혔다.

 

이병래 회장은 "올해 보험산업은 생산연령 인구 감소와 내수 위축 등으로 국내 경기 활력 둔화와 함께 미(美) 신정부 출범과 글로벌 금리변동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 등 대내외 거시 경제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보협회는 우리나라가 직면한 사회·경제 리스크 해소 및 금융 소비생활 혁신에 기여하기 위해 ▲사회 안전망 역할 확대 ▲지속가능성 확보 & 소비자 신뢰도 제고 ▲보험 서비스 혁신 등 '3대 핵심 전략'을 중심으로 한 19개 세부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인구·기후·경제 등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리스크 요인들에 대한 사회 안전망 역할을 확대한다. 난임치료 보장 및 산후조리지원 상품 등 출산 관련 신상품 개발도 추진한다. 노인 돌봄 장기화로 인한 경제적 리스크 대비를 위해 요양 정책연계형 또는 현물급부형 간병보험 등 시니어보험 활성화와 보험금 청구권 신탁 대상 확대, 돌봄 시설 확충 지원도 적극 추진한다.

 

손보산업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펀더멘털(기초체력) 개선 노력을 기울이고 소비자 신뢰 제고를 위한 사회적 책임도 이행한다. 자동차 경미사고에 대한 과잉진료 방지 방안을 마련하고 비중증 과잉 의료로 인한 실손보험금 누수 방지에도 나설 방침이다. K-손해보험의 수익구조 다변화를 위해 해외 주요국의 보험거래 규제 차별 해소를 지원하는 등 해외진출도 적극 지원한다.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대응한 보험 서비스 혁신 과제도 추진한다.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다양한 보험상품을 한 번에 가입할 수 있고 보험 이외 서비스와도 연계 가능한 '구독서비스' 도입 방안을 검토한다. 이와 함께 디지털 이니셔티브에 의한 인슈어테크 활성화를 통해 소비자 편익을 제고하고, 실손보험 청구전산화의 안정적인 확대 시행(의원·약국)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병래 회장은 "금융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따른 세대별 보험 수요 다변화와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 확산, 디지털 이니셔티브에 대한 시대적 요구 등은 새로운 위기이자 기회 요인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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