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역상품 구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공공과 민간이 협력하는 추진단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인천시는 이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을 보호하고, 인천 제품 소비를 촉진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시는 24일 인천기업경영지원센터에서 하병필 행정부시장 주재로 '지역상품 구매 확대 추진단(TF)' 보고회를 개최했다. 추진단은 올해 2월 구성됐으며, 부시장이 단장을, 미래산업국장이 부단장을 맡고 있다. 인천시 7개 부서, 9개 유관 기관, 6개 경제·시민 단체 관계자 등 총 24명으로 구성됐다.
인천시는 지역 중소기업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지역상품 구매 확대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아이 픽(Pick) 인천'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어 지역 제품 구매 확산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추진단 운영 또한 이러한 계획의 일환으로, 이번 보고회는 추진단 출범 이후 처음 열린 공식 회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부서와 기관이 지역상품 구매 확대를 위한 계획을 공유하고 실질적인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인천시는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의 지역상품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유공자 표창과 포상금을 신설하는 한편, 지역상품 구매 실적이 우수한 중소기업에 경영안정자금 이자 차액 지원(10억 원 범위 내 2% 균등) 등의 지원책을 마련했다.
또한, 공공조달 시장 진입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달청 전문가와의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공공 발주 입찰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천e음 앱과 온라인 쇼핑몰 내 '인천직구' 카테고리를 활성화해 인천 제조상품 판매를 확대하고 중소기업과 공공기관·대기업 간 1:1 상생 협력 구매 상담회를 개최하는 등 판로 개척과 마케팅 지원을 강화한다.
지역상품 구매 확대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이에 인천시는 범시민 운동을 통해 지역 내 소비 기반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정책 추진으로 지역상품 구매 확산을 유도할 방침이다.
보고회에서는 각 부서가 지역상품 구매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다. 자치행정과는 인천사랑운동과 연계한 지역상품 판로 확대 및 홍보 계획을 발표했으며 소상공인정책과는 인천지역 상품과 소상공인 우수제품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농축산과는 온·오프라인 직거래 장터 운영과 전통주 판로 확대를 추진하고, 건설심사과는 대형 건설업체 본사를 방문해 상생 협력 회의를 열어 지역 건설산업과의 연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또한, 인천테크노파크, 인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를 비롯한 다양한 공공기관과 단체들도 인천시와 협력해 지역상품 구매 활성화에 동참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경기침체, 고금리, 고물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기관 및 단체와 협력해 인천이 대한민국 제2 경제도시를 넘어 글로벌 톱10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기업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하병필 부시장은 "모든 기업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을 추진해달라"며 "지역상품 구매 확대를 통해 인천이 대한민국 제2 경제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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