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경제>경제정책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대비 11.7% 증가… "이른 설 명절 영향"

온라인 매출 14.6%, 오프라인 8.8% 늘어

지난 4일 한 시민이 서울의 한 백화점 앞에 설치된 보테가베네타 광고판 앞으로 지나가고 있다. 명품 브랜드 보테가베네타(Bottega Veneta)는 일부 가방 및 지갑 제품 중심으로 약 10% 가격을 올린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2025년 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증감률 /자료=산업부 제공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1년 전보다 두 자릿수 증가했다. 이른 설 명절 수요 영향이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주요 유통업체 1월 매출은 16조2000억원으로 전년동월(14.5조원) 대비 11.7% 증가했다.

 

특히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보다 이른 설 명절(1월29일 ← 2월10일)에 따른 영향으로 8.8% 증가했다. 명절 선물세트·성수품 수요가 늘었고, 소비심리 위축에 대응한 대형마트 등의 집중 할인행사가 가세한 영향이다. 또 설 연휴로 공휴일이 전년 대비 4일 늘어 오프라인 매장 방문객도 증가했다.

 

유통업태별로 대형마트(16.1%), 백화점(10.3%) 매출 증가폭이 컸고, 편의점(1.7%), 준대규모점포(4.8%) 등 오프라인 전 업태 매출이 상승했다.

 

대형마트는 식품(19.1%), 가전/문화(7.5%), 가정/생활(8.2%) 등 전 분야 매출이 늘었고, 백화점은 해외유명브랜드(17.3%), 식품(24.9%), 아동스포츠(9.3%) 등 위주로 매출이 상승했다.

 

준대규모점포는 집밥 수요 증가 등으로 식품군(5.1%), 비식품군(1.4%) 모두 매출이 증가했고, 편의점 역시 식품(2.5%), 비식품(0.9%) 모두 성장했다. 다만, 편의점의 경우 작년 9월 추석 이후 처음으로 즉석식품(-5.0%) 매출이 감소했다.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설 선물, e쿠폰 수요 증대, 정수기 등 렌탈 서비스 분야 성장, 온라인플랫폼 배송서비스 확대 등으로 식품(19.6%), 화장품(7.7%), 서비스/기타(73.3%) 중심으로 성장을 지속했다. 반면, 패션/의류(-12.8%), 스포츠(-11.9%), 가전/전자(-6.2%) 의 경우 감소세가 지속됐다.

 

업태별 매출 비중은 온라인(51.8%), 백화점(17.1%), 편의점(14.6%), 대형마트(13.7%), 준대규모점포(2.8%) 순으로 집계됐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