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소비자물가 연동해 임금 2.3% 인상
현대제철·GGM 등 성과급 문제 갈등
삼성전자, 기본급·성과 연동 방식 유지
전문가 "예측 쉽지만 실적 반영 한계"
글로벌 경기 침체 장기화와 임금및단체협상(임단협) 갈등이 맞물리며 국내 산업계가 복합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의 노사 협력 모델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25일 올해 임금 협상을 전년도 소비자물가지수(CPI)에 연동하는 '물가연동 임금제' 원칙에 따라 조기 타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임금 인상률은 통계청이 지난 1월 발표한 2024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2.3%에 맞춰 결정됐다. 물가연동 임금제는 소비자물가상승률에 일정 수준의 추가 인상분(α)을 더하는 방식으로, 노사 간 불필요한 갈등을 최소화하고 예측 가능한 임금 협상을 가능하게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K이노베이션 노사는 지난 2017년부터 이 제도를 도입해 올해로 9년째 유지 중이다.
◆성과급 중심 vs 물가연동...'극명'한 온도차
SK이노베이션의 물가연동 임금제는 국내 산업계에서 상대적으로 드문 사례다. 업계에서는 이를 '선진적 노사 협력 모델'로 평가하면서도, 주요 기업들은 기본급 인상률을 두고 노사 간 힘겨루기를 벌이거나, 성과급 중심의 보상체계를 유지하는 추세다.
현대제철은 성과급 문제로 노사 갈등이 심화되면서 지난 24일 12시부터 냉연공장 특정 라인에 대한 직장 폐쇄를 단행했다. 회사는 당기순이익 90% 감소를 이유로 성과급 지급이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현대차 그룹사 수준의 성과급을 요구하며 맞서고 있다.
당초 현대제철은 2024·2025년도 경영 성과급을 병합 지급하겠다는 제안을 했으나, 이는 지난해 경영 위기로 올해 성과급 지급이 사실상 제외된 것으로 해석됐다. 이에 반발한 노조가 부분파업을 강행하자, 회사는 기본급 400%+500만 원의 경영성과급을 제시했으나 협상이 결렬되며 직장 폐쇄라는 강경 대응으로 맞섰다.
현대차 캐스퍼를 생산하는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역시 기본급 인상과 상여금 지급 문제로 노사 갈등이 격화되면서 전면파업이 확대되고 있다. 사측은 "이미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임금을 인상했다"는 입장이지만, 노사 갈등이 지속될 경우 캐스퍼 전기차의 유럽 수출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GS칼텍스와 LG화학은 최근 몇 년간 성과 중심 보상체계를 강화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는 사업부별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지난 24일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과 평균 임금 인상률 5.1%(기본 인상률 3.0%, 성과 인상률 2.1%) 등을 포함한 2025년 임금·단체협약에 잠정 합의한 상태다.
전문가들은 SK이노베이션의 물가연동 임금제가 협상 비용 절감과 예측 가능성 측면에서 장점이 있지만 , 기업 실적과의 연계성이 약해질 수 있다는 한계를 지적했다.
노동경제분야 관련 전문가는 "물가연동 임금제는 협상 부담을 줄일 수 있지만, 기업 생산성과의 괴리가 발생할 경우 장기적으로 경영 압박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현대경제연구원의 한 수석연구원은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노사 모두 안정적인 임금 체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며 "SK이노베이션 사례가 확산되면 국내 노사관계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부도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노사 관계 구축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노사 협상 부담을 줄이기 위한 합리적 임금체계 도입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업종별 컨설팅을 통해 기업별 적합한 임금 모델 정착을 돕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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