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음식 주문자 10명 중 4명은 메뉴 선택시 건강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28일 배민 주문 데이터와 올 2월 실시한 이용 고객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금년 상반기 외식업 경향을 예측해보는 '배민 트렌드 2025 봄·여름편'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배민은 최근 각광받는 건강 관리, 저속 노화 등이 배달 플랫폼에서도 유행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43.1%는 메뉴를 선택할 때 맛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고려해 더 건강한 메뉴를 선택한다고 답변했다. 또 전체의 65.1%는 더 건강한 메뉴를 주문하기 위해 추가 금액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배민 관계자는 "고객들은 가게에서 사용하는 재료의 신선도를 중시하고, 메뉴 선택 시 선택한 메뉴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며 배달 음식을 주문하면서도 개인의 건강을 체크하고 관리하는 모습을 보였다"면서 "가게 정보에 음식 조리에 사용되는 재료와 영양 성분 표시를 상세히 기록해 둔다면 고객들이 메뉴를 선택함에 있어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1인 메뉴를 주문하는 고객들은 개인의 취향을 반영해 매뉴를 새롭게 구성하는 경향을 보였다.
설문 조사에서 응답 고객의 78.3%는 1인 메뉴를 주문하는 이유에 대해 '원하는 양과 메뉴로 조합하기 위해'라고 답변했다.
전체의 55.2%는 1인 메뉴의 양이 부족한 경우 돈을 더 내더라도 사이드 메뉴나 음료를 더 주문하겠다고 답해, 1인 메뉴와 더불어 추가 조합을 통해 원하는 메뉴를 양껏 즐기는 것으로 파악됐다.
배민 관계자는 "1인 가구 증가 및 개인화 사회 가속화로 1인 메뉴를 바탕으로 한 음식 주문이 증가하고 있다"며 "나만의 세트를 구성하듯 다양한 조합으로 메뉴를 구성하면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고 제언했다.
이날 배민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배민 사용자들은 월평균 약 3.5회 배달 음식을 주문했다. 특히 응답자의 81.9%는 스마트폰을 하다가 맛있는 음식이 보이면, 배달앱에서 먼저 검색해본다고 답했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사장님비즈니스성장센터장은 "1인 가구 증가와 건강 관리, 저속 노화 등에 대한 관심이 배달 주문에도 반영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배민트렌드를 통해 일상 속 트렌드와 가게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업주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배민트렌드는 배민 주문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외식업주들이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업계 동향를 소개하고, 외식업 전반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콘텐츠다. 봄·여름, 가을·겨울 편으로 나뉘어 연 2회 온라인으로 발행되며 배민외식업광장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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