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면 가격 50원 인상....주가 상승 이어져
올해 유럽향 라면 수출 호조 지속 및 내수 가격 인상 및 신제품 효과 기대
농심이 약 2년 6개월 만에 주요 라면 및 스낵 제품의 가격 인상을 발표한 가운데, 주가가 상승세를 이어가며 투자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7일 기준 농심의 주가는 39만4000원으로 마감하며 3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전달(17만6000원)과 비교하면 약 11.77% 상승한 수치다.
농심은 오는 17일부터 신라면, 새우깡 등을 포함한 라면 14종, 스낵 3종 등 총 17개 제품의 가격을 평균 7.2% 인상할 계획이다. 마지막 가격 인상은 2022년 9월로, 약 2년 6개월 만이다.
이번 가격 인상은 환율 상승 및 주요 원재료(팜유, 스프 등) 가격 상승으로 인한 원가 부담이 지속된 데 따른 조치다. 재고 상황을 감안하면 오는 2분기부터 본격적인 가격 인상 효과가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가격 인상 후 판매량이 유지된다고 가정할 경우, 올해 매출 증가 효과는 약 875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면, 판매량 감소를 반영하면 매출 증가 효과는 약 621억원, 이익 증가분은 199억~453억원으로 추정된다. 농심의 올해 연결 기준 실적은 매출액이 약 3조6315억원으로 전년 대비 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업이익은 약 1871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에서는 비우호적인 경기 상황에도 불구하고 유럽향 라면 수출 호조와 내수 가격 인상 및 신제품 효과가 기대된다. 해외에서는 미국 법인의 월마트 메인 매대 이동 및 제2공장의 신규 용기면 라인 가동 효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원재료비 상승 부담이 지속됨에 따라 향후 해외 법인에서의 가격 인상 가능성도 열려 있다.
농심은 지난해 9월 한국에서 출시한 '신라면 툼바'의 글로벌 확장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11월 미국 일부 아시안 마켓에 입점했고, 올 2월부터는 미국 월마트 온라인몰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가격 인상에서 수출 및 해외 법인의 판매 가격 인상이 제외됐다는 점에서 향후 추가적인 가격 인상 가능성이 남아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며, "이달과 내달에는 호주 울월스(Woolworths)와 일본 세븐일레븐에서, 6월에는 미국 월마트 오프라인에서 '신라면 툼바'가 판매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태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을 비롯한 각국의 관세 정책 변화에 따라 향후 미국과 중국 등 해외 법인의 제품 가격 인상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중국 법인이 일부 원재료를 미국에서 조달하고 있고, 미국 법인에서도 캐나다 등으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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