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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 찾는 '하비슈머' 늘어... ‘클래스’ 펀딩 전년 대비 49% 증가

올해 1-2월 자기계발·취미 분야 펀딩 금액,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

 

와디즈서 취미 찾는 MZ들, '클래스' 펀딩 전년 대비 49% 증가/와디즈

손글씨, 발레, 일러스트 등 와디즈만의 특별한 클래스가 취미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일명 '하비슈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하비슈머는 취미(Hobby) 소비자(Consumer)를 뜻하는 신조어다.

 

펀딩 스토어 플랫폼 와디즈는 올해 1-2월 자기계발·취미 분야 펀딩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9%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자기계발 분야의 펀딩 성장세는 지난해부터 이어졌다. 2024년 전자책·클래스 카테고리에 오픈된 프로젝트를 보면 자기계발 분야가 27%, 클래스가 11%, 취미가 4%로 총 40%가 넘는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펀딩 금액 또한 전년 동기간 대비 67% 증가했다.

 

올해 1-2월에는 연초를 맞아 새로운 도전을 위해 취미를 찾는 서포터가 늘면서, 자기계발 분야에 참여한 서포터 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배 이상 크게 늘었다.

 

대표적으로 포브스 선정 폰트 '미꽃체'의 작가가 직접 가르쳐 주는 '손글씨 클래스'는 4일 만에 펀딩 4억 원을 달성, 2주도 되지 않아 5억 원을 돌파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이외 '인터벌 발레핏' 온라인 수업, '아이패드 드로잉' 등 차별화된 수업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와디즈 관계자는 "최근 본인의 취향을 찾고 투자하는 데 가치를 두는 소비자가 늘면서 와디즈에서 독특한 취미나 자기계발 관련 클래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호응에 힘입어 올해 역시 전문성과 두터운 팬층을 갖춘 다양한 전문가들의 클래스가 준비되어 있으며 와디즈는 앞으로도 새로움을 찾는 서포터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일상에 특별함을 더할 수 있는 클래스를 적극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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