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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배민, 포장 주문 마케팅에 300억 투입...'픽업 서비스' 활성화 나선다

배달의민족이 포장 주문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투자와 앱 개선에 나선다./ 배민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포장 주문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고, 애플리케이션을 개선한다.

 

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기존 포장 주문을 '픽업'으로 리브랜딩하고, 앱 개편과 연간 약 300억원 규모의 마케팅 프로모션 투자로 서비스 활성화에 팔을 걷어붙인다고 12일 밝혔다.

 

배민은 고객이 배달 라이더를 기다리지 않고 가까운 거리의 식당에서 직접 음식을 가져올 경우 다양한 할인 혜택을 줄 예정이다. 업주들은 고객이 음식을 픽업해가면 라이더 배달비가 없어 주문이 늘수록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다고 배민 측은 설명했다.

 

배민 관계자는 "지난 2020년 픽업(포장) 주문 서비스 시작 이후 5년간 중개 이용료 무료 정책을 유지해왔지만 배달 중개와 동일하게 운영, 개발 비용이 지속 발생함에도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투자 구조가 마련되지 않아 성장이 더뎠다"고 주장했다.

 

배민은 내달 14일부터 적용하는 픽업 주문 중개 이용료(6.8%)로 앱 리뉴얼과 기능 고도화에 나서고 고객 할인 혜택 제공, 업주 지원 등의 마케팅 프로모션에 연간 약 3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먼저 배민은 픽업 주문 활성화를 위해 서비스를 리브랜딩하고 앱 기능을 대폭 손질한다. 소비자들이 더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포장 주문' 서비스명을 고객 관점의 '픽업'으로 바꿔 앱에 적용한다. '픽업' 탭 위치는 앱 메인 화면 구동 시 가장 처음 노출되는 '음식배달' 탭 바로 우측에 배치한다.

 

가게 상세 페이지, 장바구니에도 '픽업' 버튼과 옵션을 추가한다. 기존에는 고객이 픽업 주문을 하려면 별도 '포장' 탭 화면에 위치한 가게를 클릭해야 했는데, 이제 가게 상세 페이지는 물론 장바구니에서도 배달과 함께 픽업 옵션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픽업 주문 시 활용하는 지도뷰의 가독성을 개선하고 가게 검색 기능도 고도화한다. 고객이 '픽업' 탭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지도 화면의 크기를 키워 고객이 근처에 있는 가게 위치를 한 눈에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손본다.

 

앱 업데이트는 다음달 1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배민은 올 하반기까지 픽업 서비스 가게를 고객이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도뷰 사용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배민은 주문 수요가 높은 프랜차이즈와 협업해 할인 이벤트를 마련했다. 픽업 주문 마케팅의 일환으로 배민은 오는 17일부터 31일까지 고객이 픽업 주문 시 사용할 수 있는 할인 쿠폰(프랜차이즈 브랜드별 최대 8900원)을 제공한다. 참여 브랜드는 ▲멕시카나 ▲페리카나 ▲BHC ▲또래오래 ▲도미노피자 ▲청년피자 ▲피자헛 ▲미스터피자 ▲뚜레쥬르 ▲배스킨라빈스 등이다.

 

배민 관계자는 "픽업 주문이 많아질수록 업주 입장에서는 가게 이익률이 높아지고 고객과 직접 만나 매장을 소개할 기회를 더 많이 갖게 될 것"이라며 "이번 변화를 통해 고객 할인 혜택도 강화돼 소비자가 직접 매장을 찾는 픽업 주문이 확대되고 지역 사회와 골목상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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