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500대 기업 10곳 중 6곳은 신입직원 등의 채용 시 지원자와 조직문화 간 적합성을 따져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무수행능력과는 별도로, 회사가 추구하는 바에 대해 공감하는 등 조직에서 잘 동화할 수 있는지 등을 살핀다는 것이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16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4년 하반기 기업 채용동향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매출액 기준 상위 500대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지난해 11월26일부터 12월24일까지 진행됐다.
응답 기업(387곳)의 61%는 선발과정에서 지원자와 조직문화의 적합성을 살펴보는 이른바 '컬처핏'을 확인하고 있었다.컬처핏은 문화를 뜻하는 '컬처'(culture)와 적합을 뜻하는 '핏'(fit)의 합성어이다. 한 개인의 가치관과 행동 방식이 조직의 문화와 얼마나 잘 맞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이는 곧 지원자가 우리 조직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지, 또 우리 조직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할지 확인하는 것이다. 직무수행능력과는 별개로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성에 공감하고 일하는 방식이 맞아야 팀워크가 좋아지고 장기근속까지 이어진다는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기업들은 컬처핏을 확인하면서 '조직 및 업무에 대한 빠른 적응'(69.5%)을 가장 높게 기대하고 있었다. 이어 '기존 구성원과의 협업 향상'(49.2%), '이직률 감소'(27.1%) 순으로 나타났다. 컬처핏을 평가하는 작업은 1차 면접(57.6%) 때 이뤄진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최종면접(36.9%), 서류전형(32.6%)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고, 별도의 컬처핏 단계를 운영하는 경우도 14%로 조사됐다.
네이버의 경우, 서류전형 단계에서 '기업 문화적합도' 검사를 별도로 두고 있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컬처핏 전형' 단계를 운영 중이다. CJ는 계열사에 따라 서류전형과 1차면접 사이 또는 1차면접 후 'CJ컬처핏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평가 방법은 인적성 검사(64.0%)를 주로 활용하고 있었다. 이어 실무면접(56.8%), 자기소개서(46.2%), 임원면접(41.5%) 순이었다. 갈등해결 방식 및 팀 프로젝트 경험, 작업환경 변화 시 어떻게 적응했는지, 가장 자랑스러운 성과와 그 이유 등을 질문해, 지원자의 기업의 인재상 부합 여부를 따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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