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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개척 지원 속력...올해 '10만개'사 선발

/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가 소상공인 온라인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과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2025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의 소상공인 모집 공고를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통해 최대 10만개 사의 소상공인이 온라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온라인 쇼핑몰 판매지원 공고'를 시작으로 '교육 및 글로벌시장 지원', '직매입 상담회', 'TV홈쇼핑 입점', '라이브커머스 제작', '상품 개선', '콘텐츠 제작', 'SNS 활용 패키지' 등 총 16개 내역 사업별로 순차적으로 소상공인 모집 공고를 게시할 예정이다.

 

중기부는 2019년부터 6년간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을 통해 총 49만2000개사의 소상공인을 선정, 온라인 역량 강화 교육과 채널 입점, 온라인 종합 인프라 구축·운영 등 전 과정을 지원했다.

 

중기부는 올해 소담스퀘어 등 온라인 인프라 활용 소상공인을 포함해 최대 10만개사의 소상공인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 대상은 소상공인기본법 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이다.

 

특히 올해부터 플랫폼사를 선정할 때 재무 건전성 평가를 도입하고 선발 이후에도 최근 재무 정보를 보는 등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 기반을 강화했다.

 

또 50대 이상의 디지털 취약 계층을 위해 일대일 현장 방문 교육을 확대하고 디지털특성화대학의 교육 시간을 단축해 소상공인의 교육 부담을 완화했다.

 

플랫폼사 협업 교육도 신설해 국내·외 소비자 이용률이 높은 우수 플랫폼사별 맞춤형 교육도 제공할 계획이다.

 

온라인몰 입점 시에는 소상공인 제품을 단독으로 노출하는 거래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직매입 상담회를 신설해 '유통사 상품기획자(MD)-소상공인 매칭'을 통해 대형 유통사에 직접 납품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원사업의 실효성을 높인다.

 

기부 황영호 소상공인경영안정지원단장은 "소비·유통 구조가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온라인 플랫폼 활용은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이라며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 및 적응을 촉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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