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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한화손보, ‘마일리지 할인’ 꺼냈다...캐롯손보와 시너지 기대

주행거리 줄이면 車보험료 할인…퍼마일·마일리지 특약, 경쟁

한화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 사옥./각 사

주행거리 연계 자동차보험이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한화손해보험이 업계 최초로 '개인용 마일리지 감축할인 특약'을 선보였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손보는 이달 업계 최초로 개인용 마일리지 감축할인 특약을 출시했다. 연간 주행거리가 감소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구조다.

 

보험가입 전 주행거리 대비 연간 주행거리를 10% 이상 감축하면 보험계약 종료 시 주행거리와 상관없이 보험료를 5% 환급받는다. 해당 특약은 책임개시일 기준 오는 4월 11일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한화손보는 "개인용 마일리지 감축할인 특약은 생활환경 변화 등으로 주행거리가 감소하는 고객에게 합리적인 자동차보험료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며 "더불어 주행거리 감소를 통한 교통정체 완화 및 공해 저감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화손보의 자동차보험 사업 확장으로 그룹 내 또 다른 손해보험사인 캐롯손해보험과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캐롯손보는 SK텔레콤, 현대차 등 여러 주주가 합작한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한화손보가 지분 59.6%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특히 캐롯손보는 지난 2020년 출시한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는 '퍼마일(per-mile)'로 자동차보험 시장의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퍼마일은 전통적 자동차보험과 달리 월 기본료와 실제 주행거리를 기반으로 매달 보험료가 자동 정산되는 구조다.

 

캐롯손보가 발표한 '캐롯 리포트 2024'에 따르면 퍼마일 자동차보험은 2024년 기준 누적 가입 234만건을 기록했다. 재가입률은 90%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손보와 캐롯손보의 마일리지·주행거리 연계 상품은 향후에도 성장 여력이 높을 전망이다. 양사의 상품이 서로 다른 고객층을 타깃으로 하는 만큼 시장 전체 파이를 키울 것이란 분석이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캐롯손보는 독립적인 자회사인데 판매 채널이 전혀 다르다. 캐롯손보는 사이버마케팅(CM)으로만 판매하고 한화손보는 텔레마케팅(TM), 설계사 등으로 판매한다"며 "타깃으로 하는 고객층이 서로 다르다"고 말했다.

 

한화손보 측은 마일리지 할인 특약 출시로 캐롯손보와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판매채널이 다른 만큼 시장을 넓힐 수 있다는 판단이다.

 

한화손보 관계자는 "캐롯손보의 퍼마일은 내가 타는 만큼만 낸다는 실용적인 상품이고 마일리지 감축할인 특약은 ESG적인 부분이 많아 주행 거리 감축을 유도할 수 있는 상품"이라며 "적게 타면 보험료를 적게 낸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한화손보의 특약은 직전 대비 할인해준다는 상대적인 개념에서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캐롯손보 관계자는 "캐롯손보는 주행거리에만 특장점이 있는 상품이 아닌 (자체 개발한 IoT 기기인 캐롯플러그를 통해 축적해온) 주행 데이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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