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를 시행해 작년 하반기 구입전력비 2000억원을 절감,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흡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전에 따르면, 2024년 4월부터 운영한 '고객참여 부하 차단 제도'를 통해 약정량 700MW(메가와트)를 확보했다.
'고객참여 부하 차단제도'는 전력계통 고장으로 주파수 하락 시 한전과 사전에 계약된 고객의 부하를 긴급 차단해 불안정한 계통을 신속하게 회복시키는 전력계통 안정화 제도다.
한전은 계약유지 및 부하차단 시 정전 리스크 감수에 대한 보상으로 연 1회 운영보상금(1320원/kW)을 지급하며, 실제 부하를 차단하는 경우에는 고객의 영업손실에 대해 동작보상금(9만8400원/kW)을 실적에 따라 추가로 지급한다.
이 제도는 또 기 실치된 변전소를 활용함으로써 투자비가 추가로 들지 않고, 시행 즉시 발전제약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
제도 시행으로 동·서해안 지역 발전제약이 약 1.5GW(기가와트) 완화됐으며, 저비용 발전기를 추가로 운전하게 돼 지난해 7월~12월까지 약 2000억원의 구입전력비를 절감했다. 향후 매년 약 4100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전 관계자는 "해당 구입전력비 절감으로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흡수해 국민부담을 완화했고, 산업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했다"며 "계통운영 측면에서는 전력계통 고장 시 주파수 하락 방지에 따른 안정성을 제고해 광역정전을 예방하고 재생에너지 수용성도 향상됐다"고 밝혔다.
한전은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의 경영성과와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한국능률협회가 주관하는 '2024년 한국의경영대상'에서 'Innovative Service of the Year'를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한편, 한전은 22.9kV(킬로볼트) 이상 전용선로를 이용하는 대용량 산업용 고객을 대상으로 제도 가입 고객을 추가 모집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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