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증권은 배형근 사장이 지난달 26일에 진행한 유상증자 구주주 청약에서 최대치인 120%를 초과청약해 초과청약한 주식 수에 비례해 신주를 배정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배 사장의 보유 주식 수는 기존 1만1130주에서 25년 3월 21일 기준 1만9877주로 늘어났다.
배 사장은 지난해 1월 취임 후 3개월 만에 자사주 1만1130주를 장내 매수했다. 전체 발행 주식 수의 약 0.03%였으며, 매입 규모는 약 1억원이었다. 취득 단가는 1주당 8986원이다. 당시 책임경영을 실천하는 동시에 기업 가치 제고에 대한 다짐을 표현한 것으로 풀이됐다. 더불어 배 사장은 "주주로서 책임감을 갖고 경영하겠다는 의지를 주주들에게 전달하고자 이번에 매입한 자사주를 퇴직 때까지 팔지 않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 26일 현대차증권은 유상증자를 결정했고, 현대차증권의 주가는 공시 다음 날인 27일 종가 기준으로 약 13% 하락했다. 신주 상장 전일인 3월 18일 종가(5800원) 기준으로 배형근 사장의 보유 주식도 매입 단가 대비 35.4% 하락해 평가 손실이 약 3500만원 발생한 것이다. 현대차증권은 배 사장이 배정된 물량의 120% 초과청약한 배경을 두고 유증을 기반으로 한 회사 성장 및 밸류업 계획 이행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11월 발간한 국내 3대 신용평가사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유상증자로 현대차증권의 신용도 하향 압력이 완화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구체적으로 현대차증권이 증자 완료 시 2024년 9월말 기준 자기자본 약 1조 2900억원에서 1조 4900억원으로 늘어난다.
한편, 현대차증권은 유증 공시 이후 지난해 12월 초, 영업 경쟁력 강화 및 자원 활용 최적화를 위한 대대적인 인적 쇄신 및 조직 개편도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도 본격적인 실적 반등을 예고하고 있다. 현대차증권은 실적 반등을 기반으로 준비 중인 밸류업 계획을 기반으로 주가를 회복해 주주가치를 제고 시키겠다는 방침이다.
배 사장은 "유상증자로 늘어나는 자기자본을 바탕으로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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