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도 끝도 알 수 없는 것이 윤회하는 삶이다. 신의 창조론을 주장하는 기독교에서야 인간과 만물을 창조한 신의 곁으로 돌아가 영원히 천국생활을 한다는 것이지만, 불교는 업감(業感)이라 하여 자기가 짓고 받는 업의 힘으로 생과 사를 뛰어 넘는 의식의 발전을 이루기 전까지는 끊임없이 육도윤회를 한다는 것이 존재의 세계관이다. 그래서 누가 내 업, 죄가 되었든 선업이 되었든 누가 대신해 줄 수 없으며 스스로 각자가 자업자득(自業自得)이요, 자작자수(自作自受)를 천명하고 있다.
올해 을사년은 윤달이 있다. 음력 6월에 윤달이 드는 것이다. 윤달이 드는 해에는 조상묘의 이관이나 이장 그리고 수의 마련 등을 하며 동토도 나지 않는다 하여 집이나 담장 축대를 개축하거나 고치기도 한다. 윤달이 들 때는 땅과 하늘의 신들이 감시를 쉰다고 알려져 있기에 민간전통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큰 사찰에서는 생전예수재를 봉행하기도 한다. 생전예수재는 돌아가신 선망 부모나 친족 욘족을 위한 천도재와는 달리 산 사람을 위한 것이다.
즉, 살아있을 때 스스로 미리 제를 지내는 행위를 통해 살아오면서 진 빚과 업을 죽기 전에 미리 참회하여 사후를 대비하는 의식인 것이다. 착하게 살려고 해도 중생사는 녹녹하지가 않다. 탐진치로 돌아가는 게 세상사다 보니 알고 모르게 불선업을 짓는 일이 많고 원수를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겨울이 오는 것을 알기에 가을철부터 미리 겨우살이 준비를 하듯 다가 올 죽음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생전 예수 제이다. 이러한 예수재 신앙은 고려 시대 때부터 널리 행해졌다는 기록도 보이며 오늘날에도 절에서는 윤년과 윤달이 있는 해에는 중요한 행사에 속한다. 업의 빚을 갚는 좋은 때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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