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8일 백석별관 20층에서 '2025년 동장 소통간담회'를 열고, 시민 생활민원에 대한 현장 대응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동환 시장을 비롯해 3개 구청장, 자치행정과장, 44개 동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시는 '동 중심 현장 대응 행정' 실현을 위한 방향성을 공유하고, 동장들이 민원 현장에서 체감한 애로사항과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간담회는 현장 대응팀의 '2025년 업무 추진 계획' 발표로 시작됐다. 계획에는 ▲동 역할 강화 ▲현장 대응팀 기능 확대 ▲'현장민원25' 시스템 고도화 ▲민원 담당자 역량 강화 등 4대 추진 전략이 포함됐다.
특히 '동 역할 강화'에 중점을 두고, 현장 민원 대응의 핵심 주체로서 동장이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이와 관련, 시는 시장과 동장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개설하기로 했다. 이 채널은 동장들이 제설, 청소, 안전 점검 등 현장 활동을 공유하고, '현장민원25' 시스템에 등록된 민원 해결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하는 창구로 활용된다.
'즉시 해결 가능 민원'에 대한 신속 처리도 주문됐다. 특히 통장협의회, 주민자치회 등에서 제기된 민원은 관련 회의자료로도 연계 활용함으로써 피드백 체계도 강화한다.
간담회에서는 ▲공공기관 소유 토지 시설물 관리 ▲현장 대응팀의 민원조정 역할 강화 ▲민원 담당 부서에 대한 직무 분석과 인력 재배치 등 다양한 건의사항이 이어졌다.
주은주 소통협치담당관은 "동장은 시민우선 소통행정의 핵심 역할자"라며, "현장에서 제안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대응체계를 더욱 촘촘히 다듬겠다"고 밝혔다.
이동환 시장은 "시민 신뢰를 높이는 행정은 동 현장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하며 "민원 최접점에서 활동하는 동장과 구청장의 적극적인 관심과 실행이 고양시의 미래를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생활 민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현장민원25' 시스템을 구축해 시범 운영 중이다. 오는 4월부터는 현장대응팀이 본격적으로 현장 조사와 민원 대응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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