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2025 외식업트렌드 Vol.1'을 발표하고 올해 식품·외식업계의 화두로 '시즌리스 아이스', '뉴웨이브 국밥', '저속노화'를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외식업트렌드는 배민과 국내 외식 전문가들이 함께 뽑은 유행 키워드를 선보이는 콘텐츠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외식업 동향을 분석해 가게 운영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노하우를 알려준다.
시즌리스 아이스는 계절을 잊은 빙과류로, 추운 음료나 아이스크림이 여름뿐만 아니라 1년 내내 인기를 끄는 소비 트렌드가 포착됐다고 배민은 설명했다.
배민 데이터에 따르면 매년 1월 기준 전체 배달 주문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 5년간 80% 급증했다. 2025년 주목해야 할 아이스 디저트로는 야자수 열매인 아사이로 만든 스무디 '아사이볼'이 꼽혔다. 슈퍼푸드 중 하나로 알려진 아사이를 주재료로 다양한 견과류를 더해 건강한 한끼를 추구하는 소비 성향에 잘 맞아떨어진다는 분석이다.
배민 관계자는 "올해는 여름이 예년보다 더 길고 더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만큼, 얼음이 들어간 음료나 아이스 디저트를 적극 활용하면 가게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밥에도 새 바람이 일었다. 이색적인 식재료를 얹은 국밥을 세련된 고급 식기에 담아내고, 가게 인테리어도 감각적으로 꾸민 국밥집들이 등장한 것. 이러한 '뉴웨이브'가 외식업계의 큰손으로 떠오른 MZ(1980년대 초반~2010년대 초반 출생자) 소비자들의 감성을 공략했다고 배민은 설명했다.
대한민국을 뒤흔들고 있는 저속노화 열풍도 빼놓을 수 없는 외식업 트렌드다. 저속노화와 관련한 키워드를 배민 앱에서 메뉴명으로 활용 중인 가게가 지난 4년간 3배 가까이 늘었으며, 특히 도시락 카테고리에서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사장님비즈니스성장센터장은 "외식 산업을 둘러싼 환경 변화가 점점 빨라지고 있는 만큼, 유행을 신속히 파악해 가게 운영에 적용하는 일도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외식 업주들에게 유용한 트렌드 키워드를 주기적으로 발굴해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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