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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기아, 'AI 기반 모빌리티 공간' 혁신…'슈필라움' 콘셉트카 공개

슈필라움' 콘셉트카 2종 첫 공개
생성형 AI '씽큐 온' 적용…모빌리티 공간 최적화
"AI 공간 솔루션, 집을 넘어 모빌리티로 확장"

LG전자가 3일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기아와 손잡고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의 새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사진 속 '슈필라움 스튜디오'는 1인 사업가용 모빌리티로, LG전자의 스타일러, 커피머신, 냉장고, 스마트미러 등 가전과 AI 허브 'LG 씽큐 온'을 탑재해 업무와 쾌적한 휴식이 가능하다. /LG전자

LG전자가 기아와 손잡고 인공지능(AI) 기반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의 새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LG전자는 3일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기아와 업무 협약(MOU)을 맺고, 맞춤형 AI 가전을 적용한 '슈필라움' 콘셉트카를 공개했다.

 

LG전자는 자사의 'AI 공간 솔루션' 기술과 기아의 목적기반차량(PBV) 기술을 결합해 차량을 개인 맞춤형 생활·업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

 

LG전자가 3일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기아와 손잡고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의 새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사진 속 '슈필라움 글로우캐빈'은 LG전자의 냉장고·와인셀러·광파오븐 등 가전과 AI 허브 'LG 씽큐 온'을 탑재해 캠핑'·피크닉을 즐기는 고객에게 안성맞춤이다. /LG전자

이날 행사에서는 협약의 첫 결과물로 기아의 전기 PBV 모델 'PV5'를 기반으로 한 '슈필라움 스튜디오'와 '슈필라움 글로우캐빈'이 공개됐다.

 

슈필라움 스튜디오는 1인 사업가를 위한 차량으로, 스타일러, 스마트미러, 커피머신 등 AI 가전을 탑재해 업무와 스타일링을 지원한다. 슈필라움 글로우캐빈은 캠핑·피크닉용 차량으로, 냉장고, 와인셀러, 광파오븐을 갖춰 야외 활동의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LG전자의 생성형 AI 허브 '씽큐 온'이 적용돼 사용자는 음성 대화로 차량 내 가전을 제어할 수 있다. 가령, 목적지 도착 시간에 맞춰 스타일러를 작동시키거나, 피크닉 메뉴를 추천받고 광파오븐을 자동 설정하는 등 사용자의 일정과 연동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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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기아와 '목적기반차량(PBV)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 구현 위한 비즈니스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위 사진은 류재철 LG전자 HS사업본부장 사장(오른쪽)과 정원정 기아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이 협약을 맺은 후 기념 촬영하고 있는 모습. /LG전자
 

류재철 LG전자 HS사업본부장 사장은 "이번 협력은 AI 기반 공간 솔루션이 집을 넘어 모빌리티, 나아가 고객이 머무는 모든 공간으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AI 모빌리티 혁신에 대한 비전을 밝혔다.

 

정원정 기아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도 "LG전자와의 협력은 차량을 '개인 맞춤형 공간'으로 발전시키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차량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와 기아는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미래형 모빌리티 공간 개발을 위한 협력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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