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는 도시철도 내 광고물 품질을 높이고, 이용자 중심의 쾌적한 광고 환경을 만들기 위해 '광고물 시민점검단'을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모집 기간은 4월 4일부터 18일까지이며 부산에 살면서 주 1회 이상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신청서는 공사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작성한 후 담당자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모집 인원은 15명 정도로 지역과 나이 균형을 고려해 최종 선정하며 결과는 4월 말에 발표할 예정이다.
선발된 시민점검단은 4월 말 간단한 교육을 받은 후 위촉되며 이후 1년 동안 도시철도 1~4호선 내 광고물을 대상으로 ▲훼손 및 오염 여부 ▲게시 기간 초과 여부 ▲가독성 및 배치 적절성 ▲안전 위협 요소 등을 점검하게 된다.
시민점검단은 SNS 등을 통해 평소처럼 간편하게 점검 활동을 하고, 점검 내용을 공유하고 개선 의견을 내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 연 2회 공사 광고팀과 함께 점검을 진행하며 광고물 유지·보수 관련 의견도 직접 전달할 수 있다.
활동 기간 시민점검단에게는 소정의 교통비와 공사 공식 굿즈 등 혜택이 주어지며 연말에는 우수 활동자를 뽑아 따로 포상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부산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병진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도시철도를 자주 이용하는 시민들이 직접 광고 환경을 점검하고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이용자의 목소리가 반영된 실질적인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도시철도에 관심 있는 부산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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