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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주] 31조 투자도 못 막은 하락…현대차·기아, 관세 직격탄에 '휘청'

장중 52주 신저가 기록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 루스벨트 룸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마이크 존슨(R-LA) 미 하원의장, 제프 랜드리 루이지애나 주지사가 지켜보는 가운데 210억 달러(약 31조원) 규모의 대미 투자계획을 발표하고 있다./뉴시스

최근 210억달러(약 31조원) 규모의 미국 현지 투자 계획을 밝힌 현대차도 하락장을 버티지 못했다.

 

7일 현대차와 기아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 여파로 장중 52주 신저가를 기록하며 약세를 보이는 중이다.

 

이날 오전 10시 21분 현재 현대차는 전 거래일 대비 4.90 하락한 18만 2400원에 거래됐다. 장 초반에는 18만 900원까지 급락하며 52주 신저가를 기록했다. 현대차우(-4.10%), 현대차2우B(-4.05%), 현대차3우B(-4.51%) 등도 줄줄이 신저가를 경신했다.

 

같은 시각 기아도 5.02% 내린 8만 5200원에 거래 중이다. 기아도 장 초 8만 4200원까지 하락하며 52주 신저가를 기록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3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밖에서 생산된 모든 자동차에 대해 25%의 관세를 예외 없이 부과하기 시작했다. 자동차는 한국의 대미 수출 1위 품목으로, 지난해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347억 4400만 달러로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49.1%를 차지했다.

 

김귀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국내 자동차 업종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은 0.44배로 코스피 대비 할인율이 44%까지 확대됐다"며 "관세 부과에 따른 실적 하향 우려로 관심이 제한적이지만 선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현대차는 관세 부과에도 불구하고 미국 현지에서 자동차 소비자 가격을 인상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대차 미국 법인은 "역동적인 시장 여건과 관세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고객 안심 프로그램을 시작했다"며 "6월 2일까지 현재 모델 라인업의 권장소매가를 올리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관세 부과로 인한 실적 부담과 주가 변동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3월 말부터 트럼프의 관세 발표로 글로벌 자동차 업종 주가 변동성이 재차 확대됐다"며 "관세 협상 추이와 실적 영향을 지속적으로 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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