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테오가 최근 가장 주목하고 있는 건 AI가 광고, 미디어, 매체, 이해관계자에 미치는 영향이다"
크리테오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스파크플러스에서 '크리테오 커머스 포럼 2025'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간담회는 국내 유통사들이 커머스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인사이트를 제시하는게 골자다.
현장에는 김도윤 크리테오 코리아 대표와 토드 파슨즈 CPO, 쯔웨이로 아태지역 총괄이 연사로 나섰다.
김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크리테오는 국내 기업이 커머스 중심의 AI기술과 데이터를 통해 광고 성과를 최적화하고 실질적인 커머스 성과를 창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커머스 미디어 기업이지만 AI에 집중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토드 CPO는 "AI에 집중하는 이유는 소비자의 행동변화에 있다. 실제 LLM 시대에 도입하며 검색 시장에서도 사용자 행동은 구글 검색에서 챗GPT로 빠르게 변화했다. 현재 AI스타트업들이 매년 70만개 넘게 생겨나고 있다. 접근 할 수 있는 오픈 소스 모델도 넘쳐나고 대중화되고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토드 CPO는 "AI가 소비자의 삶에 있어 제품이 의미하는 바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에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AI가 야기한 시장의 변화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토드 CPO는 기업이 열린 인터넷 공간에서 데이터를 익숙하게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인 AI를 어떻게 나의 경쟁력의 원천으로 삼을 것인지, 우리만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며 "수조 달러의 오픈웹에서 데이터를 가지고 소비자와 상호작용해 계속해서 강화학습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크리테오의 AI는 1조 건 이상의 하루 당 입찰, 1200억건 이상의 예측 및 제품 추천, 그리고 50억 건 이상의 맞춤형 광고 등에 사용되고 있다"며 "여기에는 막대한 데이터 뿐만 아니라 소비자 경험 고도화를 위한 역량을 갖춘 인프라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김도윤 크리테오 코리아 대표 또한 "현재 K-뷰티 붐은 자본력을 갖춘 빅 브랜드들이 아니라 대형 광고를 하기 보다는, 정확히 타기팅해 구매까지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라며 "타 매체와 다르게 크리테오는 각 국가의 이커머스 사들과 관계가 이미 구축되어 있는 것이 강점이다. 이 네트워크나 파이프라인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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