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임직원 318명 이상 짐싸고 지점 17곳 감소
업황악화 영향?…디지털화 일환 향후 비슷한 수준 유지
지난해 저축은행의 임직원과 점포 수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전환(DT)과 함께 지점 통합이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다.
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저축은행 79곳의 점포(본점·지점·출장소)수는 총 259곳이다. 1년 동안 17곳 감소했다. 점포 수가 가장 많이 줄어든 곳은 SBI저축은행이다. 지점 3곳을 없애면서 전국에 20곳만 남았다. 이어 OK저축은행과 JT친애저축은행은 각각 2곳씩 줄였다.
▲JT저축은행 ▲융창저축은행 ▲NH저축은행 ▲DB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등 5곳도 지점 간판을 1곳씩 내렸다. 이어 페퍼저축은행 등 5곳은 출장소 운영을 중단했다. 저축은행 지점과 출장소는 금융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했었다. 특히 출장소는 지역 여신 영업만을 위해 만든 지점이다. 대출 영업이 축소된 가운데 불필요한 출장소 운영을 중단한 것이다.
저축은행 인력 또한 감소하는 추세다. 지난해 12월말 기준 저축은행에서 근무하는 임직원은 9563명이다. 연간 318명 감소했다. 업계에서 가장 많은 인력이 이탈한 곳은 OK저축은행이다. 전년 동기 대비 67명이 줄었다. 이어 페퍼저축은행은 연간 42명이 회사를 떠났다.
저축은행 종사자는 한 때 1만명을 돌파했지만 지난 2023년을 시작으로 2년 연속 감소세다. 금융권에서는 저축은행 업황이 나빠지면서 구조조정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했다. 올해도 '조직 슬림화'가 이어질 전망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기존 직원을 해고하는 사례보다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턱을 높였을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주요 저축은은행은 디지털전환 과정에서 대부분의 예금 업무를 비대면으로 전환하고, 대출 또한 온라인으로 신청받고 있다. 향후 저축은행권의 업황이 개선되더라도 인력 확충이나 점포 증설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저축은행이 점포 수를 줄이면서 금융취약계층의 접근성이 낮아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저축은행권에서는 금융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중심으로 관련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저축은행 점포는 감소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주요 업무가 디지털로 바뀌는 만큼 점포 운영의 필요성은 낮아지고 있어서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여신규모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지 않는 이상 인력과 점포를 확대할 가능성은 떨어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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