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검색 실패어'를 고객 수요 파악 및 신상품 개발을 위한 핵심 지표로 활용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검색 실패어란 GS25 전용 모바일 앱인 우리동네GS에서 상품을 검색했지만 미취급, 단종 등을 이유로 결과가 나오지 않은 키워드다.
GS25는 검색 실패어를 고객의 숨은 뜻을 읽어내는 도구로 삼아 고객이 '진짜' 원하는 상품을 찾는 '데이터 기반 소싱 전략'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우선 검색 실패어를 수집해 검색 기간, 횟수, 실패 원인, 검색량 추이 등을 분석한다. 여기에 SNS나 온라인 커뮤니티 반응까지 더해 상품 도입 여부를 결정한다.
실제로 우리동네GS 내 '와인25플러스'의 경우, 해당 전략을 구현한 서비스로 신규 주류 히트 상품의 '등용문' 역할을 하고 있다.
기존 주류 시장은 스테디셀러 위주의 판매가 이뤄지는 데 비해 와인25플러스는 검색 실패어를 기반으로 고객과 협력사 모두가 상생하는 구조를 만들어 독보적인 주류 스마트오더 채널로 경쟁력을 갖췄다. 고객은 구하기 어려웠던 상품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중소 협력사는 판로를 확보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전통주 '청명주'가 검색 실패어를 통해 탄생한 인기 상품이다. GS25는 한명석 장인이 빚은 청명주를 와인25플러스를 통해 선보였고, 한정 수량으로 준비한 1200병을 단 4일 만에 완판했다. 지난 3일 우리동네GS 앱에서 출시된 '샤또 데스클랑 엔젤스 위스퍼링'도 검색 실패어를 통해 발굴됐다.
GS리테일의 전준영 와인25플러스파트 매니저는 "와인25플러스를 통해 데이터 중요성을 증명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요구를 빠르게 파악해 적극 반영하는 주류 전문 플랫폼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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