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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에릭슨과 AI 기반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 시연

사진은 LG유플러스 임직원들이 관련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에릭슨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네트워크 장애를 예측하는 기술을 시연했다고 23일 밝혔다.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AI/ML) 기반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은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 기능(NWDAF, Network Data Analytics Function)'의 핵심으로 꼽힌다. NWDAF는 네트워크 상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장애를 예측하며, 필요한 조치를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등 네트워크 자동화를 돕는 장비다. 국제 이동통신 표준화 기구 3GPP의 표준기술장비이기도 하다.

 

LG유플러스와 에릭슨이 이번에 시연한 기술도 기지국의 트래픽 혼잡 상황이 발생했을 때, NWDAF를 통해 네트워크 슬라이스 별 과부화를 실시간으로 인지·예측하고, 필요한 조치를 결정하는 등 네트워크 품질을 선제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이는 향후 인공지능에 의한 자율 조치 시행까지 결합될 경우 '인간 운영자'의 개입없이도 네트워크가 작동되는 자동운영 솔루션의 가능성을 확인한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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