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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유영상 SK텔레콤 CEO "큰 불편과 심려에 진심으로 사과"

유영상 SK텔레콤 CEO가 지난 25일 서울 을지로 사옥에서 해킹 사태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유 CEO는 "지난 18일 발생한 사이버 침해 사고로 SK텔레콤을 믿고 이용해주신 고객과 사회에 큰 불편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고객의 소중한 정보를 보호해야 할 책무가 있는 국가 기간통신사업자로서 이번 사고에 대해 저를 비롯한 SK텔레콤 임직원 모두가 깊은 유감과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지난 19일 오후 11시경, 악성코드로 인한 고객 유심 관련 정보 유출 정황이 내부 감사를 통해 발견됐다. SK텔레콤은 해당 사실을 확인한 즉시 악성코드를 삭제하고 해킹이 의심되는 장비를 즉각 격리 조치했다. 그 후 20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침해사고 사실을 신고했으며, 22일 오전 10시에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도 관련 사실을 신고하고 조사에 협조 중이다.

 

최근 발생한 사이버 침해 사고와 관련해 고객 보호 조치를 한층 강화한다고 25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오는 28일부터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료 교체를 시행하고, 기존에 추진 중인 보안 강화 대책도 추가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용자들에게 23일부터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격려하고 있다.

 

유 대표는 "모든 SK텔레콤 고객분들께 유심보호서비스를 널리 알리기 위해 안내 문자를 발송했고, 디지털 취약 계층 고객에게는 상담사가 직접 전화로 가입을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심보호서비스의 가입자도 급증하고 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206만 명이 새로 가입해, 25일 0시 기준 누적 가입자는 240만 명을 넘어섰다. SK텔레콤은 5월 내로 해외 로밍 시에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어 "아직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고객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추가 조치로 유심 무료 교체를 결정했다"며 "SK텔레콤 이용 고객 누구든 원하면 유심을 무상으로 교체해드리겠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28일부터 유심 교체를 희망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전국 T월드 매장과 공항 로밍센터에서 무료 유심 교체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4월 18일 기준 SK텔레콤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며, 1회에 한해 제공된다. 이미 자비로 유심을 교체한 고객들에게도 소급 적용해 비용을 환급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자사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동일한 무료 교체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시행 방법은 각 알뜰폰 사업자별로 별도 공지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번 침해 사고 발생 이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관계 당국과 함께 사고 원인 분석 및 피해 내용 파악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측은 전체 서버와 시스템의 보안 상태를 전수 점검하고 있으며, 비정상 인증 시도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FDS(Fraud Detection System) 체계를 최고 수준으로 강화했다.

 

유 대표는 "SK텔레콤은 고객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이와 같은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보안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며 "이번 사태를 통해 기본에 충실하고, 책임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앞으로 고객분들의 걱정과 우려가 해소될 때까지 이중삼중의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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