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가 미국의 관세 정책에 따른 영향이 2분기부터 본격화할 것이라고 밝히며 필요 시 제품 가격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미국 현지 공장 증설은 '최후의 수단'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내놨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조 CEO는 지난 24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전기·정보공학부 대상 특별 강연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관세 인상 폭이 우리가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면 (미국향 가전제품의) 가격 인상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관세로 (실적이) 악화가 되든, 플러스가 되든 2분기부터 시작될 것"이라며 "(관세 정책 시행 전 제품을 미리 사두는) '풀인 효과'는 1분기에는 두드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제품 가격 인상 여부에 대해서는 "일부는 그렇게 해야 될 것"이라며 "운영 효율화나 재고 순환 등을 통해 (관세를) 수용할 수 있는 만큼은 최대한 수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관세 인상 폭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면 가격 인상을 검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 CEO의 발언은 10% 수준의 기본관세는 운영 효율화와 재고 순환 등 내재화된 역량을 통해 감내할 수 있지만, 관세 인상 폭이 커질 경우 가격 인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현재 LG전자는 미국 테네시 공장에서 세탁기와 건조기를, 멕시코에서는 냉장고·조리기기 등 생활가전과 TV를, 베트남에서는 냉장고와 세탁기 등을 생산하고 있다.
LG전자는 상호관세가 현실화할 경우를 대비해 미국 현지 생산 확대,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활용, 가격 인상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 중이다. 현재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국가별 상호관세는 유예했지만, 전 세계 국가에 10%의 기본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다만 조 CEO는 생산지 변경이나 공장 증설에 대해서는 "미국 생산 기지 건립은 마지막 수단이라고 생각한다"며 "우선 생산지 변경이나 가격 인상 등 순차적인 시나리오에 따라 대응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앞서 LG전자는 지난 24일 열린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도 "생산지 최적화 측면에서 관세 인상 회피가 가능한 멕시코, 미국 생산지를 최대한 활용하겠다"며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스윙 생산 체제를 활용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LG전자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22조7천398억원, 영업이익 1조2천591억원을 기록했다. 조 CEO의 발언처럼 글로벌 통상 정책 변화가 본격화하는 2분기에는 관세 영향 등으로 실적이 둔화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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