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대형주, 1분기 최대 실적에도 주가는 흔들
목표가 줄줄이 하향… 실적보다 관세 우려 주목돼
국내 증시가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에도 웃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SK하이닉스 등 국내 대표 기업들이 역대급 실적을 발표했지만 목표주가는 줄하향 되고 있기 때문이다. 관세 불확실성과 이로 인한 수요 앞당김 현상들이 향후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28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24일부터 이틀간 현대차에 대한 보고서를 낸 증권사 18곳 중 8개사가 목표가를 내린 것으로 집계됐다. LG이노텍도 16곳 중 9곳이, SK하이닉스는 19곳 중 4곳이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했다. 세 기업 모두 1분기 '깜짝 실적'을 발표했지만, 증권사의 전망은 오히려 비관적이다.
현대차의 올해 1분기 매출은 44조4078억원, 영업이익 3조6336억원으로 1분기 중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하지만 현대차의 주가는 이달 들어서만 4.26% 하락했다. 호실적을 기록했지만 관세 불확실성이 잔존하는 만큼 주가 불안정은 해소되지 못하는 것이다. 특히 자동차는 미국이 수입차 상호관세 25%라는 강수를 두고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높다고 평가된다.
남주신 DB금융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는 2분기에 미국향 한국 공장 수출 감소로 인한 고정비 부담이 반영되며, 관세 부과 등 차량 판매에 있어 직접적인 부담이 발생할 예정"이라며 "목표주가 하향은 2025~26년 실적 추정치에서 관세 25%에 대한 부담을 반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도 비슷한 상황이다. 올해 고대역폭메모리(HBM) 판매 확대 등으로 1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영업이익은 시장 예상치였던 6조6000억원을 10% 이상 상회했다. 전년 동기보다는 157.8% 급등했다.
하지만 증권가의 반응은 냉랭하다. 관세 리스크가 고조될 경우, 하반기 수요 감소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박상욱 신영증권 연구원은 "상호관세 유예 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품목별 관세가 시행된다고 가정할 경우, 주요 전자제품 제조업체들은 하반기 물량을 2분기로 앞당겨 선 주문할 가능성 높다"며 "이에 따라 2분기 실적은 연간 기준으로 고점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후 3분기와 4분기에는 수요 조정에 따른 실적 하락이 나타날 수 있다"고 예상했다. 현재 관세 정책의 전개 방향은 불확실하지만 보편관세 10% 적용이 이미 시작된 점을 고려할 때, 품목별 관세 도입 가능성 역시 높아졌다는 판단이다.
지난 23일 LG이노텍도 1분기 최대 매출이라는 호실적을 발표했지만 '관세 전쟁'으로 인한 실적 악화 우려를 피해갈 수 없었다. 이민희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LG이노텍은 광학솔루션 부문에서 매출액이 전년 동기보다 18% 성장했는데, 미·중간 상호관세 부과를 앞두고 북미 고객사의 조기 생산 및 재고축적 영향으로 판단된다"며 "2분기에는 광학솔루션 매출이 1분기 대비 30%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1분기 '실적 시즌'이 개막했지만 호실적만으로 주가가 오르기는 어려운 상황이 됐다. 관건은 '앞으로'인 것이다. 관세 협상 기대감도 엿보이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수출 중심 산업들이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받을 수 있는 타격을 모두 반영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관세 리스크에 노출된 기업들이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주인 반도체, 자동차 기업 등으로 구성돼 있다는 점도 우려된다.
이화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수출의존도가 높고, 대중 무역 흑자가 큰 우리나라 기업들은 미국 관세 전쟁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며 "관세 부과 시, 가격 전가가 어려운 측면이 있어 일부 기업 마진 감소와 이에 따른 수익성 저하가 불가피하며, 생산 기지 이전에 따른 투자 확대로 재무 부담 확대도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주 미국 관세 전쟁은 다행히 이전보다는 완화적인 발언들이 나오면서 시장이 안정을 찾았다"면서도 "예측할 수 없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과 정책방향, 향후 협상 결과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시장 변동성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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