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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업계

현대건설 컨소, 가덕도신공항 공기 연장 요구...“84개월 무리”

가덕도신공항 여객터미널 조감도.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가덕도신공항 기본설계에서 매립 공사와 지반 안정성 확보 등 공정상 난이도를 이유로 공사 기간 연장을 요구했다. 업계에서는 주요 공정 특성상 84개월 내 준공이 사실상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2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매립 공사, 지반 안정성 확보 등 주요 공정상 추가 시간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사정을 고려할 때 당초 설정된 84개월 내 공사 완료는 사실상 어렵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제출한 기본설계 도서에 대해 입찰공고에서 명시한 84개월 공사기간을 준수하지 않은 점을 문제 삼고 관련 법령에 따라 기본설계 보완과 공사 기간 변경 사유 및 설명자료 제출을 공식 요구했다.

 

국토부는 "입찰공고에서 명시된 84개월 공사기간을 준수하지 않고 108개월로 제출한 것은 입찰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관련 지침에 따라 보완을 요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근거로는 공사입찰특별유의서 제23조 및 입찰안내서 유의사항 1-2조항을 들었다.

 

정부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보완 요구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에도 대비하고 있다. 국토부는 사업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공항공사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태스크포스(TF)를 즉시 가동하고 분야별 전문가를 포함한 자문회의를 구성해 향후 입찰방식 검토에 착수할 계획이다.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는 수차례 입찰이 유찰된 끝에 수의계약 방식으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추진됐다. 국토부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프로젝트라는 점을 강조하며, 신속하고 안전한 공항 건설을 위해 사업을 계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은 약 13조7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형 사업이다. 2002년 김해공항 포화 문제로 건립 필요성이 제기됐고, 2021년 가덕도신공항 건립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본격 추진됐다.

 

가덕도신공항은 완공 이후 연간 1230만명의 국제선 여객과 26만톤의 화물을 처리할 계획이다. 남동권 지역과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관문공항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기본설계 보완이 완료되면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보완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수의계약이 취소되고 새로운 입찰 절차를 거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가덕도신공항 건설은 국가균형발전과 남부권 경제 활성화를 위한 필수 사업"이라며 "공사 지연을 최소화하고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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