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보험, 손해율 상승 보험료 인하 잇단 악재
첨단장치 할인으로 우수 고객 유치 나서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과 연이은 보험료 인하로 어려움을 겪는 손해보험사들이 '우량 물건(사고 위험도가 낮아 손실이 적은 보험계약)' 확보에 나서고 있다. 첨단안전장치가 교통사고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사고 위험이 낮은 우수 고객 유치가 해답으로 떠오르고 있다.
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대형 손보사 4곳(삼성화재·현대해상·DB손해보험·KB손해보험)의 올해 1월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2%(4개사 단순 평균 기준)로 집계됐다.
이들의 지난해 누적 평균 손해율은 83.3%로 전년 79.8% 대비 3.5%포인트(p) 상승해 통상적으로 여겨지는 자동차보험의 손익분기점인 손해율 80%를 이미 넘어섰다.
손해율 상승에 따라 손보사의 차보험손익도 대폭 감소했다. 지난해 말 기준 DB손해보험의 차보험손익은 1710억원으로 전년 3210억원 대비 46.8% 급감했다. 4분기만 놓고 보면 910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삼성화재는 지난해 차보험손익으로 전년 대비 49.6% 줄어든 960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엔 680억원 적자를 냈다. 특히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의 지난해 차보험손익은 각각 190억원, 87억원으로 전년 대비 91%, 82% 쪼그라들었다.
그럼에도 손보사들은 최근 금융당국의 '상생금융' 정책에 동참해 4년 연속 자동차보험료를 인하했다. 이로 인해 올해 차보험손익이 대규모 적자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자 업계는 우량계약 중심의 고객 확보에 주력하는 추세다. 특히 첨단안전장치 할인 특약을 내세워 사고 위험이 낮은 고객을 유치하고 동시에 교통사고 발생 자체를 감소시키는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발표한 '후진사고 방지 첨단안전장치(R-AEB) 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첨단장치 장착차량은 미장착 차량대비 후진사고 감소효과 높았다. 차량용 R-AEB 장착차량은 미장착 차량 대비 차대차 사고가 13% 감소했다. 보행자용 R-AEB 장착차량은 보행자 사고가 45% 줄어들었다.
삼성화재는 "후진사고 방지 장치 장착차량은 미장착 대비 사고 감소효과 뚜렷하다"며 "국내 후진사고 방지 장치 장착 확대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대해상은 우량 물건 확보를 위해 자동차보험 첨단안전장치 장착 할인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 4월 업계 최초로 첨단안전장치 할인 특약에 '후측방충돌 경고장치'와 '헤드업디스플레이(HUD)'를 추가한데 이어 지난 12월에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AVM)'를 추가했다.
현대해상은 "다양한 첨단안전장치가 출시되고 안전성에 대한 효과가 입증됨에 따라 첨단안전장치를 중심으로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도록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첨단안전장치와 보험료 할인을 고려해 보험사들은 우량 물건 위주로 취급할 것"이라며 "사고 위험이 낮은 고객을 대상으로 보험료를 할인해 우수 고객들을 많이 확보하는 편이 좋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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