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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컬리-네이버 동맹, 신선식품 확산…보험업계 새 기회 열리나

새벽배송 이용층 급증…건강 지표 개선
신선식품 플랫폼 연계 '리워드·동적 프리미엄 모델' 제시

Chat GPT가 생성한 보험업계와 신선식품 관련 이미지./Chat GPT 생성 이미지

최근 네이버와 컬리의 전략적 제휴로 온라인 신선식품 플랫폼이 확장하면서 보험업계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신선식품 이용이 실제 건강지표를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식탁 데이터'를 활용한 리워드형 보험상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신선식품 플랫폼은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네이버와 컬리는 지난달 전략적 제휴를 맺고 연내 AI쇼핑 플랫폼 '네이버플러스스토어'에 컬리 상품을 공식 입점시킬 계획이다. 월간사용자(MAU)가 4400만명에 달하는 네이버 앱 노출 효과를 감안하면 신선식품 구매 저변이 확대될 전망이다. 컬리는 기존 사용자의 열 배가 넘는 노출 효과를, 네이버는 약점이던 신선식품 카테고리를 강화하게 된다.

 

이 같은 거대한 유통 제휴는 보험업계의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온라인 신선식품 플랫폼의 확산과 보험회사의 대응' 보고서에 따르면 신선식품 플랫폼은 신체 활동 증가, 체질량지수(BMI) 및 고혈압 감소, 정신 건강 개선 등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신선식품 플랫폼 운영 지역에서는 타 지역에 비해 플랫폼 운영 전후로 걷기 시간이 평균 6.66% 증가하고 BMI는 0.22% 감소했다. 고혈압 유병률은 3.32%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조재일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온라인 신선식품 플랫폼은 신선하고 건강한 식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건강한 식단 선택을 촉진한다"며 "전반적인 웰빙과 예방적 건강관리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신선식품 플랫폼 고객 풀 증가는 '식탁 데이터'의 산업적 가치를 키울 수 있다. 식탁 데이터는 음식 관련 다양한 정보들을 모아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해당 데이터가 보험사에게 새로운 언더라이팅 자원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보험사가 신선식품 플랫폼과 연계해 ▲건강식 구매 리워드 ▲BMI·혈압 개선 연동 할인 ▲식단 기반 동적 프리미엄 등 새로운 상품 모델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제언도 나온다. 또한 신선식품 플랫폼이 축적한 건강 데이터와 식단 내역을 바탕으로 리스크 평가와 고위험군 맞춤 관리를 통해 건강보험 가입자의 질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평가다.

 

조재일 연구위원은 "보험사가 신선식품 플랫폼과 제휴한다면 건강식 구매 내역을 기반으로 가입자가 리워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미래 고객을 선점할 수 있다"며 "가입자의 건강 상태와 목표에 맞춘 맞춤형 식단 프로그램을 개발해 건강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다양한 가입자의 식단 및 건강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미래 질병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는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구축해 건강 증진 프로그램 개발 등에 사용할 수 있다"며 "보험사는 고위험군 가입자의 식단 내역을 모니터링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질병 위험을 낮추고 건강 정보를 기반으로 보험료를 책정하는 동적 프리미엄 조정 보험상품 개발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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