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회복·AI 투자 확대에 시장 '긍정 시그널'
2분기 실적 가이던스도 양호…AI 인프라 투자 확대에 자본지출 상향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스(이하 메타)가 올해 1분기 시장 기대를 웃도는 실적을 발표했다. 광고 매출 회복과 더불어 AI 관련 투자 확대 계획이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면서, 메타 주가는 실적 발표 직후 시간외거래에서 5%대 상승을 나타냈다.
메타는 30일(현지시간) 1분기 매출이 423억1000만 달러(약 60조200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고 밝혔다. 주당순이익(EPS)은 6.43달러로, 시장 예상치인 5.28달러를 20% 이상 웃돌았다. 순이익은 166억4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35% 증가했다.
실적 개선의 주된 배경은 광고 단가 상승이다. 1분기 광고 매출은 413억9천만 달러로 월가 예상치(404억4000만 달러)를 상회했으며, 광고 단가도 전년 대비 10% 상승했다. 일일 활성 사용자 수(DAU)는 34억3000만 명으로 시장 전망(33억9000만 명)을 상회하며 사용자 기반 확대도 지속됐다.
메타는 2분기 매출 가이던스를 425억~455억 달러로 제시했다. 월가 중간 추정치인 440억3000만 달러와 유사한 수준이다.
또한 메타는 올해 자본지출 계획을 기존 600억650억 달러에서 640억720억 달러로 상향했다. 회사는 "AI 인프라 강화와 데이터센터 증설을 위한 투자"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AI 반도체 공급망에 영향을 주는 엔비디아 주가도 시간외거래에서 4% 가까이 급등했다.
다만 일부 우려도 제기된다. 메타는 유럽연합(EU) 디지털 시장법(DMA) 위반으로 최근 2억 유로 벌금을 부과받았으며, 향후 규제 강화에 따른 유럽 매출 타격 가능성을 경고했다. 메타 최고재무책임자(CFO) 수전 리는 "DMA 조정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빠르면 3분기부터 유럽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미국이 소액 수입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의 광고 지출 축소도 메타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테무·셰인 등 중국계 기업은 지난해 메타 전체 광고 매출의 11%를 차지한 바 있다.
한편, 메타는 가상현실·증강현실 기술을 담당하는 리얼리티 랩스 부문에서 4억1,200만 달러의 매출과 42억 달러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해당 부문 누적 손실은 600억 달러를 넘긴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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