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을 통해 데이터를 만들고, 그 데이터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되겠다."
남명용 루미르 대표는 인터뷰에서 기업의 정체성과 비전을 이렇게 요약했다. 인공위성 개발부터 데이터 서비스까지 수직계열화된 역량을 갖춘 국내 우주기술 전문기업 루미르는 현재 초소형 고해상도 SAR(Synthetic Aperture Radar) 위성 'LumirX-1' 발사를 앞두고 글로벌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지난 2009년 설립된 루미르는 위성 전장품부터 시스템 통합에 이르기까지 자체 기술을 확보한 기업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차세대중형위성, 달탐사선 다누리호 등 다수의 국가 우주개발 사업에 참여하며 기술력을 입증해왔다. 특히, 지난해 10월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기술 신뢰성과 시장 기반을 동시에 확보하며 본격적인 성장세에 접어들었다.
루미르의 핵심 사업은 크게 세 가지다. ▲정부 수주 중심의 위성 제조 ▲SAR 영상 기반 데이터 서비스 ▲위성 기술을 응용한 민수 산업이다. 위성 제조 부문에서는 국가 우주개발 사업 참여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했고, 2026년 첫 발사를 앞둔 LumirX-1을 통해 민간·공공 데이터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남 대표는 "현재 고품질 위성영상 수요는 늘고 있지만, 미국·유럽 소수 기업의 공급 한계로 가격과 접근성이 제약돼 있다"며 "루미르는 고해상도 영상의 대중화와 데이터 기반 정보 서비스 확산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루미르는 민수 사업도 안정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위성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연료제어 솔레노이드 밸브를 개발해 국내 최대 조선사에 독점 납품 중이며, 글로벌 엔진 제조사와의 협업을 통해 공급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지난해 기준 35억7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7.5% 성장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은 143억원으로 전년 대비 17.8% 증가했다. 위성 사업 부문은 약 107억원으로 14.8% 성장했으며, 수익성 역시 대폭 개선됐다. 루미르는 자체 위성 발사 이후 연매출 500억원 이상의 고성장 구조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술 인재 확보도 루미르가 중시하는 전략 중 하나다. 남 대표는 "카이스트(KAIST),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협력해 전문 인재를 양성해왔다"며 "최근에는 한국항공대와 계약학과를 설립해 우주 전문 인력을 직접 육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영철학 역시 기업의 사회적 기여에 방점을 둔다. 남 대표는 "우리가 만드는 위성이 국민의 안전과 국방,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루미르는 대기업처럼 외형은 크지 않지만, 기술력과 구성원의 자부심만큼은 최고 수준을 지향한다"고 전했다.
투자자와의 소통도 강화하고 있다. 루미르는 상장 이후 6개월간 4회 기업설명회와 100회 이상의 투자자 미팅을 진행하며, 적극적이고 투명한 기업활동(IR)을 이어가고 있다.
남 대표는 "단순히 수치 전달을 넘어 회사의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는 IR을 지향한다"며 "투자자와 함께 기업 가치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루미르는 위성 제조를 넘어, 데이터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우주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단기 실적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장기적 성장과 기업가치 제고로 투자자께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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