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인공지능 전환) 전문 기업인 LG CNS가 신한은행 직원과 고객을 위한 챗GPT 기반의 기업용 AI(인공지능) 서비스 구축을 완료했다.
LG CNS는 신한은행 직원의 업무를 돕는 '생성형 AI 금융지식 Q&A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기존 키워드 검색 방식의 챗봇을 챗GPT와 검색증강생성(RAG) 기술 등으로 고도화한 서비스다. 신한은행의 업무지식과 상품설명서를 포함 10만건이 넘는 금융지식을 토대로 답변을 제시해 직원의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예컨대 '신한은행에서 발행하는 대출상품 알려줘', 'A 저축상품 가입시 가입자별 필요한 서류 알려줘'와 같은 질문을 하면 즉각 답변한다.
LG CNS는 ▲복잡한 금융 문서를 구조화하는 파싱(비정형 문서에서 필요한 정보를 뽑아 구조적으로 정리하는 과정) 엔진 개발 ▲검색의 정확성을 높이는 청킹(텍스트를 의미 단위로 분할하는 정보 추출 기술) 기반의 하이브리드 검색기 설계 ▲최신 자료를 지속 업데이트·관리할 수 있는 비정형 데이터 관리 자동화 체계 구축 등을 진행했다.
고객 서비스도 챗GPT로 고도화했다. 신한은행의 대고객 서비스 'AI 브랜치'에는 다양한 창구 업무를 실제 행원처럼 처리하는 AI 은행원이 있다. AI 은행원은 입출금 계좌나 체크카드 신규 발급, 외화 환전, 금융 문의 등의 창구 업무를 행원 대신 수행한다. 챗GPT 기반의 AI 은행원 서비스는 올해 상반기 내 선보일 예정이며 서소문 지점을 시작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보안 강화를 위해 LG CNS는 자체 생성형 인공지능 보안 전문 솔루션 '시큐엑스퍼 AI'를 적용했다. 이 솔루션은 생성형 AI 서비스에 입력되는 이상 행위를 실시간으로 탐지해 신한은행 직원, 고객의 개인정보가 챗GPT로 넘어가지 않도록 막는다. 챗GPT에 대한 외부 공격과 비윤리적인 질문이 탐지되면 사전에 차단해 서비스 안전성을 높인다.
LG CNS AI클라우드사업부장 김태훈 전무는 "이번 서비스는 금융 AX 강자로 자리매김한 LG CNS의 기술 역량과 신한은행의 금융 업무 노하우를 결합한 성과"라며 "금융권 차세대 사업에 생성형 AI 도입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LG CNS의 사업 경쟁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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