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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살맛나는 세상이야기]한화생명, 소수자 배려 상생기업

고객센터, 지역 소통 창구로…장애인 고용에도 '앞장'
"웰컴 투 코리아" 외국인 위한 기반 구축…外인 7만
환경과 취약계층 지키는 사회공헌…폐가전 재활용

한화생명 부평 고객센터 개점을 맞아 시범으로 진행한 '캘리그래피 클래스'에 고객들이 참여하고 있다./한화생명

한화생명은 국내 최초의 생명보험사다. 지난 1946년 자본금 1000만원을 가진 '대한생명'으로 남대문 1가에 둥지를 틀었다. 33년이 흐른 1979년 11월에는 보유계약액 1조원을 달성했다. 1985년 5월에는 서울시의 '랜드마크'로 불린 63빌딩을 준공했다. 2007년 한화그룹이 대한생명을 품고, 2012년 한화생명으로 사명을 바꿨다.

 

한화생명의 슬로건은 '글로벌 리더를 향해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글로벌 보험사'다. 소수자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후원사업을 펼치는 등 사회공헌에 공을 들이고 있다. 사회 구성원의 더 나은 삶을 함께 꾸리겠다는 큰 그림이다.

 

부평 고객센터를 방문한 고객이 화상상담창구인 '디지털 데스크'를 이용해 금융 업무를 보고 있다./한화생명

◆ 고객센터, 지역 소통 창구로

 

지난해 한화생명은 대전·부평·부산 고객센터를 '복합 금융 라운지'로 전면 새단장했다. 지역 주민을 위한 소통창구를 보강하기 위해서다. 금융에 관한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 상생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향후 복합 금융 라운지는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라운지에서는 투자와 인문학, 와인 등을 주제로 강의도 진행한다. 휴게 공간에서는 황반 변성과 노안, 혈압 등 스스로 건강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기능도 탑재했다. 이어 화상상담창구인 '디지털 데스크'를 설치했다. 화상 상담을 활용해 금융 업무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고령층에게는 대면 상담사가 금융 업무를 돕는다.

 

고령층과 청각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태블릿 채팅 상담 서비스'도 도입했다. 전국 고객센터에서 태블릿 채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청력약화 혹은 청각장애 등의 이유로 원활한 의사소통에 어려운 고객은 전자펜으로 문자를 적어 상담사에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 구두 상담 시 발생할 수 있는 상담 내용 및 민감 정보의 외부 노출도 방지할 수 있다.

 

장애인 고용 성과도 인정 받았다. '제1회 장애인 고용컨설팅 성과공유 대회'에서 고용노동부 장관상인 '트루컴퍼니(True Company)'상을 수상했다. 지난 2023년 3월 기준 장애인 의무고용률 100%를 달성했다. 지난해 10월 기준 장애인 고용률은 3.2%다. 장애인 의무고용인원을 초과 달성한 수치다.

 

장애인 직원의 직무 다양성에도 집중했다. 과거 행정지원 등 단순 사무가 대부분이었지만 바리스타와 안마사 등 전문 교육이 필요한 직무까지 확대했다. 수상 사례는 장애인 고용 우수사례집에 포함됐다. 정부기관 주관 기업문화 홍보활동에 활용한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앞으로도 장애인 구성원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며 함께 멀리 상생하는 기업 문화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 금융감독원(FSS)과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OJK)이 공동으로 주최한 '금융사기 방지 및 금융 이해력 향상 워크샵'에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화생명

◆ "웰컴 투 코리아" 외국인 금융서비스

 

한화생명은 외국인의 원활한 금융서비스 이용을 위해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세계로 뻗어 나가기 위한 포석이다. 올해는 설 명절을 앞두고 중국어와 베트남어, 러시아 등을 활용해 다국어 연하장을 작성했다. 인구구조 변화로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귀화인을 배려하기 위해서다. 점진적으로 언어가 다른 고객과 소통을 활성화하겠단 계획이다.

 

외국인을 비롯한 타 국가 출생 고객은 보험 가입 내용을 익숙한 언어로 이해할 수 있다. 올해 영업지원시스템에 다국어 변경 기능을 도입해 보험설계사(FP)의 영업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다국어 보험 안내장이 대표적이다. ▲보험금 접수 방법과 계약자 변경 방법 ▲보험계약 대출 ▲보험자산분석 ▲건강체 할인 방법 ▲증권 재발행 방법 ▲보험료 납입 방법 등으로 구성했다. 지난해 말 기준 한화생명의 외국인 계약자 수는 7만여명으로 집계됐다.

 

바다 건너 사회공헌도 활발하다. 지난 1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주정부에 '찾아가는 패밀리센터'를 이양하면서다. 지난해 자카르타 여성가족부 청사에 개소한 '디지털 패밀리센터'에 이어 이동식 서비스를 추가했다. 도움이 요구되는 지역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했다.

 

지난 2023년부터 자카르타 정부 및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협력했다. 올해 운영을 시작한 찾아가는 패밀리센터는 상담실과 수유실, 휴식 공간 등을 갖춘 차량 개조 시설이다. 지역에 따라 요일별로 차량이 방문해 심리 상담과 자립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회공헌에서 시작한 한화생명의 금융 기법은 해외 시장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지난해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진행한 '금융사기 방지 및 금융 이해력 향상 워크샵'에서 '보이스피싱 피해방지 시스템 구축'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왼쪽부터)손영목 한화생명 IT지원팀장, 이동학 한화생명 경영지원실장, 권나영 E-순환거버넌스 순환경영지원단 단장, 유수현 순환경영지원단 팀장이 업무협약식을 진행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한화생명

◆ 환경과 취약계층 지키는 사회공헌

 

'꿈을 현실로 만드는 인재성장 과정에 함께 합니다.' 한화생명의 기업 이념 중 하나다. 소수자를 돕고 환경을 생각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면서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높인다.

 

지난 4월에는 비영리 공익법인인 E-순환거버넌스와 '전기·전자제품 자원순환 실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올해 모니터 900여대와 스캐너 100여대, 프린터 200여대 등 약 11톤(t)의 폐전기·전자제품을 재활용할 전망이다.

 

지난해에는 2087명으로 구성한 임직원 봉사단이 활동했다. 전체 임직원의 80%가 자발적으로 참여해 봉사시간 6900시간을 달성했다. 샛강 환경정화 활동과 비건베이킹 수제간식 제작, 폐장난감 및 에코백 재활용 등 일반 봉사와 재능기부 전문 봉사단 운영을 병행했다.

 

암경험청년의 사회복귀와 소통망을 형성했다. 암경험청년 돌봄 캠페인인 '위 케어 리셋'은 한화생명과 대한암협회가 암경험청년 1인 이상 포함된 팀을 선발해 커뮤니티 문화 형성을 지원하는 캠페인이다.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운동 극복 ▲식단 극복 ▲스펙 극복 ▲마음 극복 4개로 나눠 활동했다.

 

홍정표 한화생명 커뮤니케이션실 부사장은 "한화생명은 암경험 청년들의 새로운 도전과 성장을 응원한다"면서 "의료진들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력해 암경험 청년들의 밝고 건강한 삶을 위한 지지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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