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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삼성바이오로직스, 올해 누적 수주 3조원 돌파...글로벌 수주 러시

제2 바이오 캠퍼스 조감도.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들어 총 4건의 신규 계약건을 연쇄적으로 체결하며 폭발적인 글로벌 수주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누적 수주금액은 3조원을 넘어서며 5개월 만에 작년 금액의 60%를 달성했다.

 

26일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유럽 및 아시아 소재 제약사와 의약품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해 총 4405억원(3억1957만달러) 규모의 수주를 올렸다.

 

해당 계약은 총 2건으로 모두 1억달러대 규모로 이뤄졌다. 유럽 제약사와는 2420억원(1억7555만달러), 아시아 제약사와는 1985억원(1억4403만달러) 수준의 계약을 맺었다. 계약 기간은 각각 오는 2030년 12월 31일, 2033년 12월 31일까지다. 고객사 및 제품명은 비밀유지 조항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다.

 

이번 계약은 지난달 미국 소재 제약사와 7373억원의 의약품 위탁생산계약(CMO)을 체결하고 한 달여 만의 실적이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누적 수주 규모를 3조원대를 이미 돌파했다. 5개월 만에 총 3조2525억원의 수주를 기록했고, 이는 전년도 연간 수주 금액 5조4035억원의 60%다. 앞서 지난해 미국, 아시아, 유럽 등 글로벌 전역의 제약사들과 1조원대 빅딜을 연달아 3건 올린 데 이어 올해는 연초부터 2조원대 초대형 계약을 체결한 성과다.

 

창사 이래 누적 수주 총액은 약 182억달러를 넘어서 한화로는 25조원에 달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매년 생산 능력 확대, 기술 플랫폼 개발,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등을 성장기반으로 초격차, 초경쟁력을 유지해 왔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존 1~4공장의 최적 사례를 집약한 18만리터 규모를 갖춘 5공장을 본격 가동해 의약품 CDMO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했다. 무엇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5공장을 '제2 바이오 캠퍼스 시대'의 초석으로 내놨다. 향후 6~8공장을 추가 건설해 생산 시설을 확충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 총 78만4000리터의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이를 오는 2032년 132만4000리터로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증설 전략은 공장 규모 측면에서 뿐 아니라 건설 속도 및 공장 설계 측면에서도 표준화한 것이 특징이다. 업계 최단 기간으로 빠르게 공장을 늘리고 투자 효율성까지 높인다는 방침이다. 5공장의 경우, 동일한 18만리터인 3공장이 약 35개월 걸린 데 비해 약 30% 단축된 바 있다.

 

이와 함께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신규 공장들은 운영 효율성과 글로벌 규제 기관의 최신 동향에 가장 최적화된 시설이라는 점도 기업 경쟁력을 높인다..

 

이러한 차세대 바이오 의약품 생산에 필요한 규모와 설계는 품질 경쟁으로 이어진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생산 시설은 지난해 99%의 배치 성공률을 기록했고 올해 4월 기준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규제 기관에서 총 356건의 제조 승인을 획득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구축한 9종의 CDO 관련 기술 플랫폼도 성장세를 뒷받침한다. 의약품 CDMO 사업의 핵심은 초기 개발부터 임상시험계획(IND)까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사의 다양한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데 있다.

 

이와 관련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형 개발 노하우를 활용해 디벨롭픽, 에스-하이콘 등을 지속 개발해 왔다. 가장 최근 선보인 에스-하이콘은 고농도 의약품 시장을 선제적으로 공략하기 위한 것이다. 고농도 제형 의약품은 기존 저농도 제형 의약품보다 환자의 투약 부담이 적고 보관 및 운반 비용도 줄일 수 있어 최근 시장 내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다.

 

2022년 10월 첫 출시된 디벨롭픽은 3.0버전까지 발전된 개발 가능성 평가 플랫폼이다. 신약 후보물질 발굴 단계에서 소량의 단백질만으로도 물질의 특성을 평가해 최적의 물질을 도출할 수 있게 돕는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저농도부터 고농도까지 제형 기술을 비롯해 여러 개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의 의약품이 더욱 신속하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글로벌 고객과의 접점 확대를 위해 다양한 국제 행사에도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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